[온북TV] 처음읽는미래과학교과서3생명공학-박태현

2007-05-08 アップロード · 1,768 視聴

박태현
서울에서 태어남.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 미국 퍼듀대에서 화학공학 전공 후 캘리포니아대학에서 박사 후 연구원을 지냄. LG바이오테크 연구소 선임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유전공학과 교수, 캘리포니아대학 객원교수를 지냄. 현재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미국 코넬대학교 객원교수로 있음. <미래를 들려주는 생물공학 이야기> 등의 저서가 있음.



01
이 책은 김영사에서 펴낸 시리즈 <처음 읽는 미래과학 교과서> 제3권으로 생명 과학의 기본 원리와 생명과학을 응용한 기술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이오테크놀로지 의미, DNA 암호와 해독 과정, 생물학의 주기율표와 미래 융합기술인 나노바이오테크놀로지 등을 설명합니다.



02
이 책은 생명공학에 대해 알기 쉽게 풀었을 뿐 아니라 좀 더 흥미를 갖도록 이끌어줍니다. 과학의 발전과 생명공학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하고 영향력이 있는지에 대해 설득력 있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이란 주제에 대해 막연한 환상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을 보면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03
기본적인 지식을 쌓으면서 생명공학이 우리 삶에 어떻게 관여하고 있고,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가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꿈, 희망과 더불어 윤리와 자기만의 기준을 품어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글 주제마다 삽입되어 있는 바이오 이야기는 저자가 권하는 빛나는 포인트입니다.



04
영화와 만화 속에 숨어 있는 생명공학을 재미있게 그려놓았습니다. 과학이 가진 힘과 그 한계까지 청소년들과 일반들이 보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았습니다. 지나친 과학 낙관론을 경계하고, 과학 기술이 유발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적 위험도 가늠해 볼 수 있는 반성적 사유를 만볼 수 있습니다.



05
과학은 가치중립적인 것이 아닙니다. 아무런 입장 표명 없이 중립적인 정보 전달에서 끝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고도의 테크놀로지가 삶의 방식, 건강, 노동 과정에 끼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지식 기반과 비판적 교양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 책의 가치는 큽니다. 한마디로 이 책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과학 교과서입니다.

<기획_여산통신>

tag·온북TV,처음읽는미래과학교과서3생명공학박태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 저자 인터뷰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8:56

공유하기
[온북TV] 반성문
9年前 · 723 視聴

07:10

공유하기
[온북TV] 토론하는 교실
9年前 · 2,991 視聴

06:20

공유하기
[온북TV] 인간학교 - 강병한
9年前 · 2,251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