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북TV] 우리말 사랑과 나눔의 요람_국립국어원

2007-09-03 アップロード · 2,193 視聴

국립국어원은 우리나라 국어에 관한 연구를 주관하는 기구입니다.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어문 정책을 세우고, 각종 어문 규정과 표준을 마련해 언어생활의 질서를 잡으며, ‘국어기본법’을 바탕으로 하여 여러 사업과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급변하는 국어 환경과 국내외 한국어 교육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국어발전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은 국민의 국어 사용 능력 향상과 재교육에 대한 사회의 필요와 관심이 커지는 것에 발맞춰 ‘국어문화학교’ 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국어 관련 상담을 통해 국어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전국에 ‘국어상담소’를 지정하여 그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내에 ‘가나다 전화’를 설치하여 국어 사용에 관한 갖가지 궁금증을 신속하게 풀어드립니다.

국립국어원은 국외의 한국어 교육 수요에 대처하고 한국어 문화권을 확대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 지원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몽골, 중국, 러시아 등 아시아 지역을 시작으로 세계 각처에 100개의 ‘세종학당’을 열어 문화 상호주의에 입각한 현지 특화형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합니다. 또한 국어원은 결혼 이주 여성 및 외국인 노동자 그리고 그 자녀의 한국어 소외 문제 해결에도 발벗고 나섰습니다.

int) 이준석 / 국립국어원 학예연구관

국립국어원은 국어 정보의 체계화와 전산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국어 정보화의 체계성과 자주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어 정보화 중장기 사업인 ‘21세기 세종계획’을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국어 정보의 체계적 관리와 통합 검색을 위해 구축 중인 ‘한국어 통합 관리 시스템’은 한국어 정보 포털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int) 이승재 / 국립국어원 학예연구관

아울러 국립국어원은 주요 행정 기관과 광역 지방자치단체에 ‘국어책임관’을 지정하여 공공 기관과 지역 주민의 국어 사용 개선을 꾀하고, 함부로 쓰이는 외국어와 외래어를 걸러 내는 ‘우리말 다듬기’ 운동도 벌이고 있습니다.

int) 박용찬 / 국립국어원 학예연구관

국어 실태 연구 또한 국립국어원의 주요 업무입니다. 특히 사회 변화와 함께 급격히 소멸되고 있는 ‘지역어’와 ‘민족 생활어’의 발굴·보존에 힘을 쏟는 까닭은, 우리말의 원래 정서와 지역 문화가 그 안에 고스란히 녹아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국어원은 국어 교육용 기본 어휘 선정과 <표준국어대사전> 수정·보완 작업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은 연구 사업 결과를 정리한 각종 간행물과 홍보 책자, 온라인 소식지 등을 펴내 국민들에게 국어 정책을 알리고, 국민의 언어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국어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 역시 소홀할 수 없습니다. 동시에 국어원은 시대별·지역별 한글 문화유산의 정리와 도서 간행, 판각과 복원 등의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int) 홍윤표 /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 교수

<기획_여산통신>

tag·온북TV,우리말,사랑과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 온북 스페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7:50

공유하기
AALF 개막식 상영 영상
9年前 · 224 視聴

05:00

공유하기
[온북TV] 시인 박남준 편
11年前 · 1,541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