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북TV] 천년산행

2007-10-05 アップロード · 774 視聴

성현과 함께하는 우리 산 문화탐승기

크리에디트에서 펴냈습니다. 자연주의 에세이스트 박원식의 색다른 산행 기록입니다. 지은이는 지난 2년 동안 매달 산에 올라, 우리 산의 아름다움은 물론이거니와 옛 성현들의 발자취를 되짚어내고 발굴해내 역사의 산길을 복원해 왔습니다. 성현을 만나고 대화하며 산길을 걸었던 기록을 책으로 묶어냈습니다.

청량산에서 퇴계를 만나고, 만덕산에서 다산과 걸으며, 두륜산에서 초의와 나물 도시락을 나눠먹고, 쌍선봉에서 매창과 시를 주고받습니다. 성현의 발자취를 따라 오른 산은 매번 역사의 교재로 다시 태어나고 있으며 그 산에서 만난 성현은 숨결까지 생생한 연인이자 친구요 스승으로 우리 곁에 다가옵니다.

이 책은 세심한 고증과 충실한 탐승 그리고 산사람의 상상력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 좀처럼 보기 힘든 우리 산의 진경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 어떤 산행 기록보다 아름다우며, 그 어떤 여행 안내서보다 풍요롭습니다. 책을 덮고 나서, 달력을 쳐다보며 산행을 결심하게 만드는 것도 이 책의 장점입니다.

지은이는 독자들에게 20개의 명산과 20명의 선현을 동시에 만날 수 있는 자리를 주선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 우리는 현실의 산길을 따라가다 어느새 역사의 한복판을 가로질러갑니다. 혹은 경치 좋은 자리의 바위 위에 올라앉아, 저마다의 삶의 한 페이지를 시원하게 내려다보게 될 것입니다.

고대의 온달과 최치원에서부터, 조선의 퇴계, 김시습, 정약용, 이매창, 김삿갓, 근세의 경허, 만공, 강증산에 이르기까지, 스무 분의 성현들이 가르침은 모두 귀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체취를 맡고 그들의 메시지를 수신합니다. 그러나 선인들의 크기도 가늠하지 못한 채 겸손하게 산을 내려오게 됩니다.

(프로필)

박원식

소설가. 중앙대 문창과와 같은 대학원 졸업. 지은 책으로는 <속리산> <산 깊은 강> <바닷가에 절이 있었네> <낯선 정거장에서 기다리네> <산촌 여행의 황홀> 등.


<기획_여산통신>

tag·온북TV,천년산행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 저자 인터뷰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9:00

공유하기
한반도대운하 종합보고서
9年前 · 1,200 視聴

06:49

공유하기
[온북TV] 장미와 찔레
9年前 · 849 視聴
[온북TV] 천년산행
9年前 · 774 視聴

07:21

공유하기
[온북TV] 일요일의 마음
10年前 · 644 視聴

06:02

공유하기
[온북TV] 당신의 속마음
10年前 · 1,400 視聴

07:28

공유하기
[온북TV] 럭키의 죽음
10年前 · 377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