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의 지도자[스탈린]

2008-04-12 アップロード · 880 視聴

스탈린의 일대기는 거짓말을 능사로 하는 소비에트식의 '전설'로 인해 오랫동안 은폐되어왔다. 그 '전설'은 영웅적인 볼셰비키 혁명의 모의자이자 소련의 건국자인 레닌의 충실한 추종자로서 그의 위대성을 과장하고 있다. 전성기에 스탈린은 '만능의 천재', '빛나는 태양', '삶의 지주', '위대한 선생이며 친구'로서 찬양을 받았고, 한때는 러시아 정교회의 부주교로부터 공공연히 '우리의 아버지'(Our Father)로 불리기까지 했다. 자기 자신의 흉상·동상·초상 들을 많이 건립해 개인 숭배를 강요함으로써 전대 미문의 광신적인 예배의 대상이 되었다.


청년 혁명가
러시아가 아닌 그루지야 태생의 요시프 스탈린은 당시 러시아의 한 식민지였던 그루지야 공화국의 고리 시(市)에서 가난한 신기료장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술주정꾼인 아버지는 그를 무자비하게 구타했다. 요시프는 집에서는 그루지야어만을 사용했고, 고리에 있는 교회학교에 다니면서(1888~94) 러시아어를 배웠다(그의 러시아어에는 항상 후음성의 그루지야어 액센트가 섞여 있었음). 그후 티플리스 신학교에 진학했으며, 재학중 비밀리에 국제공산주의의 최고 이론가인 카를 마르크스의 저서와 다른 금서들을 읽다가 1899년 신학교에서 퇴학당했다. '전설'에 의하면 혁명 활동을 하다가 퇴학 처분을 당했다고 전해지는데, 아들을 지나치게 사랑했던 그의 어머니는 몸이 쇠약해져 중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앙심 깊은 세탁부였던 그의 어머니는 아들이 사제가 되는 것이 꿈이었지만, 요시프 스탈린은 외모나 사고방식이 성직자보다는 악당이 되기에 휠씬 더 적합했다. 그는 체구는 땅딸막했고 머리카락이 검고 눈매가 사나웠으며, 한쪽 팔이 다른 쪽 팔보다 길었고, 가무잡잡한 얼굴에는 갓난아기 때 천연두를 앓아서 생긴 곰보 자국이 뚜렷했다. 체력이 강하고 엄청난 의지력을 타고난 그는 일찍부터 본심을 감추고 때를 기다리는 법을 터득했으며, 피의 복수를 하는 카프카스인의 전통에 따라 자기를 모욕한 자들에 대한 장기적인 복수를 꾀하는 데 있어 아무에게도 꺾이지 않을 집념을 가지고 있었다.

1899년 12월 스탈린은 티플리스 천문대의 서기가 되어 잠시 동안 근무했는데, 그것은 그가 정치 이외의 분야에서 월급을 받고 일한 유일한 직책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육체 노동은 전혀 한 적이 없다. 1900년에 지하 정치운동에 가입하여 카프카스 지방의 주요 공업지대에서 노동자의 시위와 파업을 선동했지만, 속기 잘하는 근로자들을 몰아부쳐 경찰과 유혈 충돌을 벌이게 하는 데 지나친 열성을 보여 동료 혁명가들로부터 반감을 샀다. 러시아 사회민주당(마르크스주의 혁명당)이 1903년 멘셰비키파와 볼셰비키파로 갈라진 후 스탈린은 보다 호전적인 볼셰비키파에 가담하고, 그 지도자인 레닌의 제자가 되었다(→ 소련 공산당). 1902년 4월부터 1903년 3월까지 스탈린은 혁명 활동을 하다가 7번 체포되어 투옥과 추방을 되풀이했다. 그가 받은 선고 형량이 가벼운 데다가 번번이 쉽게 도피했기 때문에 그는 한때 제국(帝國) 경찰의 보수를 받는 밀정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tag·스탈린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베스트 댓글독수리둥지
2008.05.31 16:21共感(1)  |  お届け
아주 유익한 자료입니다삭제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2,817,315
チャンネル会員数
13,289

20세기의 지도자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