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간저우의 객가 풍경원

2008-04-30 アップロード · 156 視聴

장시(江西)성 남단 도시 간저우(赣州)의 우룽커자(五龙客家) 풍경원을 찾았다. 시 동남부 쪽에 조성되고 있는 커자 풍경원은 현재 공사가 거의 마무리 단계였다. 다 조성된 후에 갔다라면 훨씬 멋졌겠지만, 그래도 한족 중에서도 독특한 문화를 지닌 커자의 주거형태를 볼 수 있는 기회였다.

한족 계열로 커자(客家) 부족은 북송 및 남송 시대에 중원으로부터 남방으로 이주하게 된다. 이들은 북방민족의 중원 장악을 피해 도피를 한 셈인데, 남방 곳곳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공동체 생활을 하는 등 독자적인 문화 양식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상업에 능수능란해 지역의 상권을 장악해왔다. 현재 동남아, 홍콩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비즈니스맨들은 대부분 커자 출신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중국의 유태인이라 불리기도 한다.

커자는 거대한 원형 가옥인 위엔짜이(圆寨)와 웨이룽우(围龙屋)에서 집단생활을 했다. 외부의 침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였다. 이 웨이룽우는 베이징의 쓰허위엔(四合院)과 산씨(陕西) 지방의 토굴집인 야오둥(窑洞), 광씨(广西) 좡족(壮族)의 난간 가옥인 난간스(杆栏式), 윈난(云南) 지방의 불교식 2층 가옥인 이커인(一颗印)과 더불어 중국의 5대 향토 가옥으로 알려져 있다.

tag·중국,중국여행,간저우,장시,객가,커자,한족,남방이주,원형가옥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중국발품취재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