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에 노인전문 복지관 탄생

2008-01-30 アップロード · 3,717 視聴

종로구는 서울시에서도 고령인구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축에 속하며 탑골공원, 종묘공원 등을 중심으로 노인문화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노인들의 비율이 높아 인구고령화를 실감하고 있는 종로구, 서울의 심장이자 핵심구 정치1번지인 종로구에 노인복지공간이자 문화의 장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

지역 어르신들께서 편히 이용하고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2월에 개관한 구립종로노인복지관은 서울 종로구청이 설립하고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조계사(주지 원담스님)가 종로노인종합복지관(http://www.jongnonoin.or.kr)을 위탁 운영한다.

서울 이화동에 자리한 종로노인복지관은 총사업비 45억 원이 투입돼 지상 4층 규모에 연면적 2952.0794 m2(890여 평)으로 55개의 사회교육프로그램, 주간보호시설과 물리치료실, 2개의 컴퓨터실, 탁구, 바둑 등 건강 취미활동 교육실을 갖추었으며 또한 옥상을 공원으로 꾸며 문화공연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현대식 복지관이다.

복지관 초대관장에는 부천 원미구노인복지회관 전 관장 정관스님이 중책을 맡아한다. 관장으로 부임한 정관스님은 복지관이 위치한 이화동지역에 목욕탕시설이 부족해서 복지관내에 찜질방을 설치했는데 반응이 매우 좋다며 어르신들께서 언제나 편하게 들러 휴식을 취하고 아울러 어르신들의 법률상담, 구직 상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종로노인복지관은 지난 3월 복지관 인근의 이화여자대학교부속 동대문병원과 의료복지협약을 체결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검진과 건강강좌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복지프로그램을 준비하며 시행하고 있다.

컴퓨터관련담당 김영민 복지사는 어르신들이 복지관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셔야하고, 종로구에 거주하시는 60세 이상 어르신은 누구든 등록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 이용방법을 잘 모르시는 어르신께서는 주저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방문해 달라고 주문을 하며 준비물은 주민등록증, 반명함판 사진 1장이며 본인이 직접 오셔야 회원가입이 가능하다고 친절하게 설명을 하여주었다.

그리고 노인들이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고민을 상담하는 상담실은 어르신들의 고민을 함께하고,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법률 상담, 소비자 상담, 성(性) 상담, 노인학대 상담, 가족문제 상담 등 전문적인 상담을 받기를 희망하시는 어르신은 상담실을 방문해 주시면 전문 상담가와 연계해 상담을 받으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컴퓨터교실은 기초1, 2, 3 ,4,반과 인터넷1, 2, 3 ,4,반 문서1, 2,반, 포토샵1, 2반, 블로그반 스위시반등 어르신 희망수강생이 너무 많이 접수하여 수강생을 추첨으로 선발하기도 하는 등 초창기부터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복지관은 무료진료실, 경로식당, 물리치료실, 주간보호실, 찜질방, 지압마당, 체력단련실 등을 갖춰 지역 노인들의 건강 향상을 지원한다. 또한 탁구장, 당구장, 서예실, 장기ㆍ바둑실, 동아리실, 컴퓨터실(2실 28대) 등을 통해 다양한 취미활동을 돕는다.

복지관은 건강증진과 교양교육, 정보화, 자율이용 등의 사회교육프로그램과 상담사업, 재가노인복지사업, 경로당 활성화사업, 노인일자리 사업, 치매노인주간보호사업, 기능회복사업 등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저소득 노인을 대상으로한 가정봉사 파견원, 방문진료, 무료급식, 전화말벗 서비스등을 할 계획이다.

2층 휴게실 -컴퓨터가 3대가 있으나 선점자가 자리를 비울때 까지 다음 이용자는 항상 대기한다.

복지관 관계자는 "종로노인종합복지관은 현재 약 20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65∼74세의 노인 비중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경운동에 위치한 서울노인복지센터와 함께 노인복지의 요람이 될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더욱 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영상 제공: 김금순)
실버넷뉴스 오장열 기자 yuu@silvernews.or.kr

tag·종로구에,노인전문,복지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김영원
2008.10.08 05:26共感(0)  |  お届け
노인 일자리 정보 빨리얻기위해서삭제

실버넷뉴스(일반뉴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