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수상 인형극-2

2008-03-15 アップロード · 15,805 視聴

베트남은 수도인 북부의 하노이시를 중심으로 한 송꼬이(紅河) 델타지대와 남부의 호찌민시(구 사이공)를 중심으로 한 메콩강 델타지대를, 안남산맥 동쪽의 좁고 긴 해안평야가 연결하고 있는 나라다.
북부지대에는 중국에서 이주해 온 ‘킨족’이 살고 있으며, 남쪽에는 전통적으로 힌두교를 믿는 원주민 ‘챰파족’이 살고 있었으나 북부의 킨 족이 안남산맥의 동쪽 급경사 아래의 좁은 해안평야를 따라 남하하면서 원주민을 흡수 정복하여 18세기에는 남부 메콩강 델타에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이 수상 인형극은 북부 송꼬이강(紅河) 유역의 습지대에서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는 농민들의 생활상을 극화한 것으로, 베트남 정부에서는 강의 범람(氾濫)이 잦은 이 송꼬이강을 정비할 계획을 세우고, 한국, 서울시의 자문단을 초빙하여 연구 기획 중이라고 한다.

베트남 사람들의 종교는 우리나라와 같이 오랫동안 중국의 영향을 받아 왔기 때문에 유교(儒敎) ·불교(佛敎) ·도교(道敎) 등을 믿고 있으며 그 외에도 파동(婆童), 옹동(翁童)이라고 불리는 무축(巫祝)을 비롯한 민속 신앙이 남아 있어서 인형극에도 출연한다.

이 수상 인형극은 하롱베이 관광과 연계하여 로얄파크에서 약 30분간 공연되고 있다. 베트남의 전통 예능인 이 수상 인형극은 하노이시의 베트남 ‘탄·론 수상인형극장’에서도 공연되고 있으며 베트남 북부의 각 지방에서도 조금씩 다른 인형극이 공연된다. 인형의 종류만 해도 약 1,000여 개가 넘는다고 한다.

중국에는 ‘경극’, 일본에는 ‘가부키’, 한국에는 ‘남사당놀이’가 있고 베트남에는 ‘수상 인형극’이 있다고 할 정도로 유명하다. 물론 프랑스를 통해 유럽에도 잘 알려졌다고 한다. 마지막에 출연하는 실제 사람들은 무대 뒤에서 인형들을 조정한 사람들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관광지와 연계하여 우리 고유의 민속춤과 민속공연들을 유치한다면, 외국관광객들도 많이 오게 되고, 공연에 관계되는 사람들의 일자리도 어느 정도 해결될 것이며, 우리나라 전체적인 관광수지에 큰 보탬이 되지 않을까 해본다.

실버넷뉴스 김진홍 기자 yacho44@silvernews.or.kr

tag·베트남,수상,인형극2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실버넷뉴스(일반뉴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