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들 건강지키기 생활 체육

2008-04-25 アップロード · 976 視聴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개개인의 형편에 따라 여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식보가 제일이라고 평상시의 식생활에 관심을 두고 있는가 하면 약물로 건강을 증진해보겠다고 소위 보약이라는데 의존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적당한 운동을 즐기면서 자기 체력 관리를 하는 일은 무엇보다 바람직한 일이라고 하겠다. 개개인의 형편에 맞는 운동을 평상시 즐겨할 때, 운동을 계속할 때 우리는 생활체육이라고 하고 있다.

생활체육의 주목적은 부족한 신체활동에 자극을 주어 바람직한 기능을 유지하게하고 이러한 운동을 통해 자기표현의 기회상실을 극복하고 인간관계 등과 관련하여 신체활동을 통하여 돈독히 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며 체력을 단련하고 생활에 활력을 가져오게 하여 보다 밝고 풍요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종래의 체육·스포츠는 주로 젊은이 중심의 운동이 대부분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어린이로부터 고령층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체육·스포츠 활동에 관심이 높아 생활체육의 개발과 그에 필요한 시설·조직·지도자 등의 조건정비도 관련 단체나 행정 당국에 의해 준비되고 있으며 개인들이 선호하는 도구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실버세대를 위한 생활체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몇 곳을 찾아 그 활동을 알아보았다.

동대문 노인 복지관에서는 서울시의 배려로 몇 가지 운동기구를 옥상에 마련하여 노인들이 복지관에 있는 동안 운동을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김동선(76)씨는 일반 강의실만 있던 우리 복지관에 이런 운동 기구를 설치하여 주어서 교육이 없는 휴식시간대에 활용할 수 있어 매우흡족하다. 2, 3명이 함께 사용하기도 해서 친화의 계기가 되기도 한다고 하였다.

자기 집 앞 골목에서 훌라후프를 하고 있는 사정훈 노인은 (67) 5개월여 매일 연습을 한 결과 많이 발전하게 되었다며 건강에도 유익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5분여를 틀리지 않고 훌라후프를 돌리는 모습은 매우 유연해 보였다. 식욕도 좋아졌고 건강이 매우 호전되었다고 하면서 훌라후프는 아직 서툴다고 겸손(?)해 보이기도 하였다.

부천 원미 복지관 정고분(65,여) 노인은 런닝 머신을 하루 15분 정도 매일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보행에 약간의 지장이 있어 외부 산책은 어렵지만 기구를 이용하면 그런대로 몇 분 동안은 운동을 할 수 가 있어서 자주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동대문구에 있는 배봉산 기슭에서는 많은 사람이 배드민턴을 하면서 체력을 단련하고 있다. 배드민턴 동호회만도 수십 개 모임이 있는 이곳에서는 아침 6시쯤이면 배드민턴 마니아 들이 모여들기 시작하는데 실버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운동을 매우 즐기시나봅니다. 배드민턴은 얼마나 하셨나요?

이종훈(76) : 여러 해 하였다. 여기서 공을 친 것이 10여년이 넘는다.

- 운동을 하시면서 달라진 것이 어떤 것이 있나요?

이종훈 : 우선 생활에 활력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친구도 많이 사귀게 되었다. 우리는 이모임을 통해 친교활동도하고 봉사활동도 한다. 또 대회에 나가서 상도 타왔다. 우리들이 이런 모임이 아니면 너무 쓸쓸한 시간을 보냈을 것이다. 이런 시설과 모임을 마련해 준 사람들에게 감사한다.

젊은이와 기구를 이용하고 있는 노인은 도로 어려진 것 같다면서 즐거워하고 있었다. 매일 배봉 공원을 찾고 있다는 이 노인은 옛날에는 배드민턴 정도나 치고 약수를 떠먹는 일이 고작이었는데 지금 이런 시설들을 마련해 주어 너무 고맙다고 시설 당국에 감사의 표시를 하였다.

우리생활이 좀 더 여유를 갖게 되면서 건강을 염려하여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인프라들이 우리들 주변에 많이 마련되고 있고 관계 당국에서는 특히 실버들의 건강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단지 이런 공공시설들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함부로 다루거나 훼손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여 보았다. 이일은 기우로 치부되기를 바라면서 우리 실버들의 강건함을 기원한다.

실버넷 뉴스 박종진 기자 g3home@silvernews.or.kr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실버넷뉴스(일반뉴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2:34

공유하기
봉사도 건강으로 부터
8年前 · 391 視聴

01:43

공유하기
베트남 천궁(天宮) 동굴
8年前 · 2,246 視聴

01:54

공유하기
다도해, 하롱베이
8年前 · 1,011 視聴

01:52

공유하기
하롱베이 풍경
8年前 · 536 視聴

01:42

공유하기
청계천 걷기대회
8年前 · 769 視聴

01:49

공유하기
베트남 티톱섬
8年前 · 529 視聴

02:32

공유하기
한강 여의도 봄꽃 축제
8年前 · 337 視聴

03:55

공유하기
사이버 가족 만남
8年前 · 2,846 視聴

02:34

공유하기
부산지하철 예술무대
8年前 · 8,379 視聴

01:21

공유하기
제46회 진해 군항제
8年前 · 1,703 視聴

01:45

공유하기
베트남, 민속춤_3
8年前 · 2,656 視聴

08:13

공유하기
제주도 문화탐방
8年前 · 6,938 視聴

01:51

공유하기
베트남 민속춤 _2
8年前 · 7,558 視聴

01:47

공유하기
베트남 민속춤
8年前 · 4,311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