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남구노인복지회관

2008-08-18 アップロード · 2,338 視聴

지난 8월 5일 오후 광주남구노인복지회관(관장 임금숙)을 탐방하여, 복지관의 현황과 운영 실태를 알아보았다.

남구노인복지회관은 재단법인 기독교한국침례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인여가시설로서 99년 12월 9일에 개관하여 지역 어르신들의 풍요로운 노후생활을 위하여 계층별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하고 지역 어르신의 공동체 의식을 조정함과 아울러 평생 교육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는 기관이다.

시설은 대지4,747㎡ (1,438 평)에 지상 3층 총건평 1,379㎡로 1층은 사랑의 식당, 대강당, 바둑.장기 실이 있으며, 2층은 사무실, 자치회사무실, 노인복지센터, 이. 미용실, 샤워실 이 있고 3층은 프로그램실 사랑실, 소망실, 체력단련실, 남구노인지회 사무실이 있으며, 별관 서예실과 옥상 탁구실이 있다.

조직현황은 관장 및 사무국장, 총무팀, 지역복지사업팀, 사회교육사업팀, 노인복지센터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무팀 에서는 자원봉사, 후원사업 및 노인복지관의 전반적인 살림살이를 담당하고 있고, 지역복지 사업팀은 노인일자리 및 공동작업장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노인일자리에 참여하고 있는 어르신은 160명으로, 교육형(동화구연, 기공, 요가, 장구, 실버밴드) 강사 55명과 복지형(은빛교통도우미) 35명, 공익형(은빛정비단) 70명이 활동하고 있다. 또한 공동작업장에서는 15명의 어르신들이 쇼핑백을 제작하고 있으며, 프로와 같은 실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사회교육사업팀에서는 경로당 활성화 사업과 20여개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남구노인복지회관 등록회원은 1천여 명에 이른다고 했다. 또한 경로당 활성화 사업으로 남구관내 8개 경로당 350 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여 무료한 시간을 즐겁게 보내고 있었다.

노인복지센터는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 수급대상자(1-3급) 어르신과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저소득 독거어르신, 65세 이상의 일반 어르신 중 일상생활이 어려우신 치매, 중풍, 고령어르신들이 낮 동안 이용하고 있으며, 건강교실, 원예치료, 장구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었다.

특히 무료급식서비스로 사랑의 식당과 36명의 독거노인에게 도시락배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매일 제공되는 사랑의 식당에는 일평균 300-350명의 어르신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20여명의 직원 및 자원봉사자 들이 도움을 준 다고 한다.

남구노인복지회관의 특화사업으로는 매년 여름 방학을 이용한 여름 한문학당이 진행되고 있다. 여름 한문학당은 복지관 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20여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하고 있었다.

또한 매년 10월이면 수박등 축제란 주제아래 남구지역 어르신 1천여 명과 함께하는 장기자랑 대회를 개최하여 어르신들의 숨은 장기와 화합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수박등 축제는 남구 관내 경로당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역관내 어린이 집, 생활체육협회, 건강보험공단, 119 구급대 등의 여러 기관과 협력하여 진행되고 있으며, 연예인 및 댄스 팀 등의 축하공연으로 어울림 한마당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로 4번째 맞이하는 수박등 축제를 준비하며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었다.

남구노인복지회관은 신바람 나는 복지관! 생동감 넘치는 복지관이었다. 흥겨운 노래 가락에 맞춰 노래하며 춤추는 어르신들의 식을 줄 모르는 열정은 노구 안에서 더욱 빛나는 젊음에 대한 동경에서가 아닐까 한다.


실버넷뉴스 정기연 기자 jky5320@silvernetnews.com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2014.01.16 09:43共感(0)  |  お届け

실버넷뉴스(일반뉴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