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노인복지관

2008-09-16 アップロード · 3,993 視聴

지난 8월 29일 광주광역시 광산구운남동에 있는 광산구노인복지관(관장 공수자)을 탐방하고 복지관의 시설현황과 운영 실태를 박만영 사무국장의 친절한 안내를 받으며 알아보았다.

광산구노인복지관은 광산구운남동 대로변의 근린공원 입구에 쾌적하고 넓은 환경에 신축건물 이었다.

광산구노인복지관은 사단법인 대한간호협회 광주광역시 간호사회가 광주광역시 광산구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어르신 여가복지시설로서, 2005년 1월 28일에 개관하여 어르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노인문화를 조성하며 사회통합을 위한 복지간호 이념을 구현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상담, 평가, 교육 및 여가선용 등으로 구성된 삶의 질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고령자 및 준 고령자 취업훈련을 통해 자립능력을 배양하며, 경륜과 지혜를 토대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일원으로서의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시설은 건물면적 601.5평에 지상 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층은 사무실, 취업정보실, 실습교육실, 자원 봉사자실, 목련두부마을, 건강관리실, 사랑의 식당이 있으며, 2층은 교육실 1, 2, 3, 4, 정보화교실, 다목적실(오락실, 교육실), 도서실, 휴게실이 있고, 3층은 대강당, 관장실, 주간보호실, 일상동작 훈련실, 상담실, 이․미용실이 있다.

조직현황은 관장 및 사무국장, 총무팀 에서는 후원금 연결, 경로식당, 이․미용, 자원봉사자 발굴, 관리, 후원자개발, 현장실습교육을 비롯한 인력개발, 회무 및 재산관리, 정보관리, 대외협력, 홍보 등의 전반적인 살림살이를 담당하고 있고, 여가복지 팀은 평생교육 및 여가프로그램, 노인일자리 사업, 건강생활지원, 종합상담, 자원봉사활성화사업, 경로당 연계프로그램 지원사업, 경로행사 등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광산구노인복지관 등록회원은 어르신 2,697명, 근로자 300명에 이르며, 노인일자리에 참여하고 있는 어르신은 350명으로 공익 형 130명, 시장 형 30명, 복지 형 120명, 인력 파견 형 20명, 교육형 50명이 활동하고 있었다.

재가복지 팀 에서는 건강교육 및 상담, 무료진료, 주간보호센터, 가정봉사원 파견, 독거노인생활관리사파견, 광산 희망 가꾸기, 가사간병, 산모도우미파견사업 등 다양한 사업이 있으며, 재가 및 독거어르신들에게 무료로 밑반찬 배달 서비스를 하고 있었다. 매일 제공되는 사랑의 식당은 일평균 150명 이상의 어르신들이 이용하고 있다.

광산구 노인복지관 에서는 특히, 노래, 건강 체조, 우리 춤, 스포츠댄스, 카우벨 등의 어르신 공연단이 활동 중 이며, 요양시설이나 요양병원 등 오랜 요양생활에 지쳐있는 어르신들께 기쁨과 축복을 누릴 수 있도록 위안공연을 하고 있다고 했다.

광산구노인복지관이 다른 복지관과 차별된 점은 경로식당 시설이 위생적으로 잘되어 있었으며 특히 복지관내에 두부생산 시설을 갖추어 복지관에서 자급하고 다른 곳에 판매도 하고 있다고 했다 .

광산구노인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의 밝은 모습과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열정은 보는 이로 하여금 기쁨을 선사해주었으며, 복지관은 노후생활이 즐겁고 행복한 삶이 될 수 있게 각종정보를 재공하고 기능을 수련하는 학습장으로서 노후생활을 돕는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실버넷뉴스 정기연 기자 jky5320@silvernetnews.com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실버넷뉴스(일반뉴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