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혼례재현 및 신행길놀이

2009-03-27 アップロード · 4,004 視聴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2009년 3월 19일부터 10월 17일 까지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주최와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 후원으로 2009 전통의례재현행사의 일환으로 ‘전통혼례재현 및 신행길놀이’ 행사를 하며, 혼례는 큰 경사였기 때문에 예로부터 혼례당일만은 서민들도 궁중예복을 입을 수 있도록 허용되었다고 한다.

본 전통혼례재현 및 신행길놀이행사는 7월과 8월은 제외되며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은 ‘한국의집’ 안마당에서 오후 4시 30분에, 토요일은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오후 2시에 각각 시작한다.

예로부터 혼례는 남자와 여자가 하나로 합쳐 가정을 이루어 나가는 일생을 통하여 큰 의식이기 때문에 혼례를 예를 매우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전통혼례재현 및 신행길놀이는 조선후기 사대부가의 혼례를 각색하여 재현하며, 내․외국인과 관광객에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행사진행은 크게 의혼(혼담이 오가는 과정)과 대례(혼인의식)와 후례((폐백 및 신행길)로 나누고 1장부터 4장으로 나누어 1장에서는 혼례전 풍습․의혼, 2장에서는 혼례의식으로 전안례, 교배례, 합근례를 행하며, 3장에서는 축하공연 및 사진촬영을 하고, 4장에서는 폐백과 신행길 놀이를 재현한다.

한편 주최자인 한국문화재보호재단 ‘남산골한옥마을’에서는 한국 전통혼례 주인공인 신랑과 신부로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분들의 참가신청을 받고 있으니 추억에 남는 좋은 체험을 해보기 바란다.

- 신랑/신부는 내 외국인중 한국전통혼례를 체험하고 싶으신 분.
- 꼬마신랑/신부는 내․외국인 어린이(7-10세 이하)
- 연인, 친구의 소중한 추억을 남기고 싶은 내․외국인.
- 결혼기념일 기념, 금혼식(회혼례)을 희망하는 내․외국인.
- 외국인 관광객, 주한외국인 근로자등 전통혼례혼인식을 치르고자 하는 분.

참가 희망자중 행사에 채택된 분에게는 전통혼례복식 및 의장 물 일체를 무료로 대여해주며 기념품도 증정한다고 한다. 우리민족의 각종 전통의례절차와 방법을 잘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물려주고 계승해야 할 문화유산으로 관리가 잘 되어야 할 것이다.

실버넷뉴스 이태기 기자 simsantk@silvernetnews.com
실버넷뉴스 오건이 기자 ohararioh@silvernetnews.com

tag·interface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실버넷뉴스(일반뉴스)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