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선 '팀전술 어떻게 향상시킬지가 과제'

2006-06-05 アップロード · 463 視聴

4일(현지시간)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월드컵을 앞두고 열린 가나와의 마지막 평가전을 3대 1로 패배 후 해설위원 신문선과의 인터뷰

문제가 많았습니다. 수비에 대한 문제 특히 실점 장면을 보면 첫 골은 측면 쪽에 상대의 풀백의 오버래핑에 상당히 많이 나오는 선수였었는데 거기에 대해서 충분히 대비하지 못했던 것 그것은 토고도 마찬가지 입니다. 오른쪽 풀백에 똑같은 성향의 선수인데 거기에 대한 숙지를 남겼다고 볼수있겠고 두번째 실점때는 세트피스였는데 수비숫자가 많았는데 대인마크에 대한 명확한 책임분담 이 이루이지지 않은 문제가 있었고 세번째 골에서는 에시앙이라는 능력이 뛰어난 선수이지만 커버플레이나 적극적인 골마우스에서의 마크에 대한 부분이 잘 이루어 지지 않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실점장면 외에 후반 30분 이후에 급격히 떨어진 한국대표팀 체력도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습니다. 한국선수들이 후반 체력적으로 후반 중반이후로 급격히 떨어진 원인 그리고 토고와의 경기때에는 이부분에 대해서 개선하기 위한 작전이 필요합니다. 작전이란 적절한 타이밍의 교체를 말합니다. 이 문제를 개선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격이 오늘 득점을 올린 것이 중거리 슛팅으로만 골을 얻었고 한국이 빠른발을 이용한 윙들이 있지만 한번도 활용을 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미드필드에서의 공격방향선택과 미드필드에서의 싸움에서 이겨서 공격수들이 상대골문으로 향하는 그런 상황을 만들지 못한 문제도 토고경기전까지 개선을 시켜야 합니다.


공격의 활로를 찾지못한 이유를 분석한다면?

-돌리는 패스도 많았고, 그리고 하나 많았던 것이 전방으로 크게 보내는 패스였습니다. 이유는 분명합니다. 미드필드에서 상대의 압박이 무서웠기때문입니다. 이 압박싸움에서 우리가 뒤졌던 이유는 뛰는 양에서 뒤진 것이고 두번째는 미드필더들이 자기자리만 고수했기 때문에 패스나갈 곳이 없었던 것입니다. 미드필더들이 움직여야 합니다. 미드필더들이 움직이면 수비들이 따라가고 공격수들이 빈공간을 이용하는 유기적인 움직임이 되었어야 하는데 이런 싸움에서 기동력의 싸움에서 상대에게 제압당했던 것이 결국 수비에서 돌리거나 전방으로 크게 때렸던 패스가 많았던 것입니다. 크게 때리면 공이 날라오는 시간동안 공격수들은 상대 수비수로부터 밀착수비를 당할 수 있는 그런 상황이 되고 볼이 떠 오니깐 컨트롤하기가 상대골문으로 향하는 콘트롤 하기가 어려워진것이죠 이런 것들이 결국 공격의 날카로움이나 체력적인 소모를 많게하는 그런 문제점이 되었던 것입니다. 결국은 공격에서 기대한 측면에서의 윙플레이가 이루어지지 않은 이런 것은 시급히 개선해야 합니다.


안정환 선수의 원톱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체력적인 요인은 몸이 가벼워진것도 꼽을 수 있지만 축구에서 필요한 것은 스피드와 순발력입니다. 전신 지구력과 순발력 민첩성 이것은 축구에 필요한 3대 체력적인 요인인데 순발력과 민첩성이 떨어져 있다는 것은 아직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선수들이 효율적으로 뛸 수 있고 날카로움을 가지려면 전술적으로 안정감을 가지려면 그런부분에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패스할 곳이 없다라는 이유는?

-전술적이 안정감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약속이 덜 된것입니다. 그것은 단시간에 되지 않습니다. 굉장히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체력적인 부분은
훈련량을 줄이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면 되지만 전술적인 부분은 상당히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축구 아이큐가 높아야 합니다. 가나경기 패배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능력에서 졌던 것입니다. 또 한가지는 지더라도 개인전술에서 지더라도 그룹 전술이나 팀전술에서 이기면 극복할 수 있는데 부분전술이나 팀 전술에서 상대를 이기지 못한 것이 스코어대로 반영이 된 것입니다. 남은 기간동안 부분전술과 팀 전술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지에 대한 과제는 분명 숙제입니다.


LST미디어 이승근 artremm@uklifes.com

tag·신문선,팀전술,어떻게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68,124
チャンネル会員数
51

독일! 월드컵현장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2:57

공유하기
대표팀 사진 일지 - 영국
10年前 · 253 視聴

02:44

공유하기
국대 발레단 폭격 훈련
10年前 · 172 視聴

03:15

공유하기
김남일, 훈련 도중 부상
10年前 · 251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