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의혹에 대하여

2008-05-13 アップロード · 640 視聴

농정인사이드
제94회

2008년5월 9일(금) 15:30, 21:40
5월 10일(토) 16:50


Title - 농정인사이드

프롤로그
미국산 쇠고기 완전 개방을 앞두고 광우병 위험성에 대한 의혹이 인터넷을 통해 일파만파 퍼지고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 등에 올라오는 광우병 위험성을 제기한 글에는 수백 개의 댓글이 달리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광우병에 관한 의혹들은 사실일까, 정말 의혹일까요?

결론부터 말한다면 이른바 '인터넷 의혹'은 일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이라는 겁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광우병 의혹에 대해 자세히 짚어봅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 일지

- 2001. 1. 1. 미국산 쇠고기 수입자유화(관세화)
- 2003.12.24. 미국의 광우병 발생, 미국산 쇠고기 등의 수입금지 조치 및
수입위생조건 폐기
- 2006. 1.13. 한미간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 합의(6단계 완료)
- 2006. 9.11. 현지점검을 통해 36개 미국 수출작업장을 승인
- 2006.10.30. 미국산 쇠고기 첫 수입(1건, 8.9톤), 이후 모두 3건 22.3톤이
수입되었으나 모두 뼈 조각 검출로 불합격됨, 교역 중단
- 2006. 11 미국, 국제수역사무국(OIE)으로부터 ‘광우병위험 통제국가’로 잠정 평가
- 2007. 8. 1. 등뼈 발견으로 미국산 쇠고기 수입 검역중단
- 2007.10. 5. 등뼈 추가 발견으로 수입검역중단 및 수출 선적중단
- 2007.10.11~12 수입위생조건 개정 협의(6단계)를 위해 1차 한·미 전문가 협의회 개최
- 2008.4.10 미측의 제2차 기술협의 요청에 따라 4.11~18일 동안 한·미 고위급 전문가 기술협의회 농식품부에서 개최, 국제적 기준(OIE)과 과학적 근거에 의거해서 합의


광우병 관련 용어 설명

vCJD : 변종크로이츠팰트야콥병(인간광우병)
어떤이유(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되새김 동물이 되새김동물을 먹을 경우 발생한다고 추정)에 의해서 소의 뇌속에 있는 프리온이 변종프리온으로 바뀌고, 이 변종프리온을 섭위한 경우 인간에세 발생된다고 추정하고 있음

CJD: 크로이츠팰트야콥병(치매의 일종)
광우병과 증세가 유사하지만 인간광우병과는 전혀 다름
이름이나 증세가 유사하여 인간광우병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음
치매의 일종으로 국내 환자는 약 50여명 수준

프리온
뇌에 있는 단백질의 일종

변종프리온 : 어떤 요인에 의해서 프리온이 변종된 상태, 뇌에 천공(구멍)을 만들어 치매를 유발하여 인간광우병을 만들 수 있음



의혹1 소를 이용해 만드는 화장품, 생리대, 기저귀 등
600가지 제품을 사용해도 광우병에 전염된다??

INT 질병관리본부 권준욱 팀장
(의약품과 화장품등에 사용되는 젤라틴이나 콜라겐은 소가죽 등을 이용해서 생산되는데 여기에는 광우병 원인물질인 변형 프리온이 없습니다. 또한 의약품, 화장품에 사용되는 것은 자국의 기준에 따라 수입하는 것이며 광우병 위험국 제품의 수입 금지 조치는 유효합니다)

NA : 소를 이용해 만드는 화장품이나 생리대 기저귀 등의 제품을 사용해서 감염됐다는 사례는 없습니다. 또한 그런 과학적 근거도 없습니다.
현재 시판되는 생리대에는 젤라틴이 없으며, 젤라틴의 구성 물질은 SRM이 아니라 소가죽입니다.
또한 국제수역사무국(OIE)에서는 소에서 생산되는 것 중 유제품, 정액, 원피, 콜라겐, 젤라틴, 뼈 없는 살코기, 혈액 및 혈액 제품 등은 안전성에 문제가 없어 수출국의 광우병(BSE) 위험지위와 관계없이 자유로운 교역대상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유제품, 소정액, 원피, 가죽과 원피에서 생산된 콜라겐과 젤라틴, 뼈 없는 살코기 등을 수입허용하고 있습니다.



의혹2 광우병 쇠고기를 다룬 칼과 도마에 의해 수돗물까지도 오염된다??

INT 질병관리본부 권준욱 팀장


NA: 수입되는 미국산 쇠고기는 특정위험물질(SRM)이 제거된 안전한 것으로 칼과 도마는 물론 수돗물을 통해서 광우병은 전파될 수 없습니다.
만약 토양, 공기, 물로 인해 전파된다면 미국은 이미 오염지대고 LA에 있는 100만의 한인사회와 11만의 유학생, 그리고 매년 미국으로 출국하는 수많은 한국인들 막아야 하지 않을까요?
광우병은 바이러스가 아닙니다. 감기 바이러스처럼 공기에 의해 전파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광우병을 유발하는 프리온이 정육 칼에 묻어서 감염되는 걸로 잘못 알고 있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광우병은 토양, 공기, 물로 인해 전파되지 않습니다.



의혹3 미국사람들은 대부분 호주나 뉴질랜드 쇠고기를
먹는다??

INT
(미국에서 생산되는 쇠고기의 95% 정도는 미국 내에서 자체 소비되고, 나머지 5%정도가 수출됩니다.
물론 미국역시 우리나라처럼 호주나 뉴질랜드 등으로부터 쇠고기를 수입하고 있지만, 이들 대부분 중저가 품질로 햄버거 등 가공식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NA: 미국 내의 패스트푸드 체인 등에서 햄버거 등을 만들 때 미국 국내산이 아닌 호주산 수입 쇠고기를 매년 170만톤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싼 중저가 품질입니다.
현재 상당수 가정에선 미국산을 선호하며, 고급 레스토랑에서도 스테이크용으로 미국산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대다수의 미국인들은 자국산 쇠고기를 소비하는 것입니다.



의혹4 한국인 95%가 광우병에 취약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INT (세종로 청사 1차 토론 중 발췌)

NA : 우리나라 사람이 유전적으로 광우병에 취약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과학적으로 특정한 유전자 하나가 인간이 광우병에 걸릴 가능성을 결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과 소 사이에는 종간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에게 감염되는
광우병이 사람에게 감염되려면 소보다 많은 양의 SRM을 섭취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대부분 갖고 있는 메티오니-메티오닌(M/M) 유전자의 동일형 비율이 94.3%, 일본 93%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이 결과를 가지고 반드시 M/M 동일형이 변종 CJD 위험성이 높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즉, 단일 유전자 하나가 전체 질환의 발병을 좌우하지 않는 다는 겁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김용선 교수의 2004년 연구결과로 ‘유전자분석결과 우리나라 사람이 인간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하나 안전성이 확보된 미국산쇠고기를 통해 인간광우병이 걸릴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MM형이 광우병 유전자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서울 아산병원 김종성 교수는 광우병에 걸린 소의 뇌를 주사를 통해 인간의 뇌에 넣으면 병에 걸리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거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했으며, 미국의 빌레이 박사도 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의혹5 미국에서 30개월 이상 된 쇠고기는 강아지, 고양이 사료로도 사용하지 않는다??


INT
(최근 인터넷에서 유포되고 있는 SRM이 제거되지 않은 30개월이상 된 쇠고기는 강아지 등 반려동물의 사료로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미국 내에서 광우병 위험물질이 제거된 30개월 이상 된 쇠고기는 안전하게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NA : 특정위험물질인 SRM이 제거되지 않은 30개월 이상 된 쇠고기는 강아지 등 반려동물의 사료로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또한 국제수역사무국에서도 미국과 같은 통제된 위험국가에서는 30개월령의 소에서 생산된 쇠고기는 특정위험물질을 제외하는 경우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은 1997년 동물성 사료를 소를 비롯한 '반추동물'에게 먹이는 걸 금지시켰습니다. 그리고 최근 미국식품의약국FDA는 30개월 이상 소의 SRM은 애완동물이든 가축이든 동물 사료의 원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지시했습니다. 이번 FDA 조치는 2009년 4월 23일부터 시행됩니다.
반추동물 단백질을 반추동물에게 먹이지 못하도록 하는 사료금지조치는
광우병이 발생한 나라에서 모두 적용하고 있는데 미국과 캐나다는 97년부터,
일본은 2001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01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의혹6 미국인이 먹는 쇠고기와 우리나라에 수출하는 쇠고기는 다르다??


INT 수의과학검역원 위승환 과장
(미국인이 먹는 쇠고기와 우리가 수입하는 쇠고기는 같은 품질의 쇠고기입니다.
재미교포 250만명, 미국인 3억 명이 먹는 것과 똑같은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는 것입니다. 수의사들에 의해 검역되고 있습니다)

NA: 미국인들에게 공급되는 쇠고기와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쇠고기는 미국내 같은 곳에서 도축되며, 미 연방정부 소속의 수의사가 도축되는 소에 대해 임상검사를 실시, 광우병 의심소가 도축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 후 엄격한 안전성 검사를 거쳐 판매되고 수입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로 수입된 쇠고기는 국내에 들어올 때 통관 과정에서 수의과학검역원의 철저한 검역과정을 추가로 거치게 됩니다.


의혹7 미국 내 치매환자가 약 500만 명인데 이중 25~65만명이 인간광우병으로 추정된다??

INT 질병관리본부 권준욱 팀장

NA: 전혀 과학적 근거 없이 유포되는 낭설이며, 치매와 광우병은 증상이 달라서 병원의 진단과정에서 분명히 구분됩니다.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인간광우병의 경우, 미국 정부 당국자의 확인으로는 예비조사 결과 아닌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유럽은 광우병 소가 1990년대 초 연간 3만 건 이상 발생한 경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사육 두수가 1억 마리에 달하는데 지금까지 통틀어 총 3마리가 발견됐습니다. 그중 한 마리는 캐나다에서 들여온 종자소였습니다.
또한 미국산 쇠고기로 인한 인간광우병 환자로 최종 판명된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미국에서 인간광우병 감염환자는 3명인데 그 중 2명은 1980년~1996년까지 광우병 천국 영국에서 6개월 이상 체류했던 사람들이고, 나머지 1명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태어나 2005년 말에 미국으로 이주한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미국 내부에서 감염된 사실은 현재까지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광우병 잠복기가 보통 10년이상인 점,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한 2003년 이후 SRM 제거 등 광우병 위험을 적절히 통제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현재 미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쇠고기는 안전합니다.


의혹8 살코기만 먹어도 광우병에 걸린다??

INT
(살코기로는 광우병을 유발하는 변형프리온이 전파되지 않습니다.....)

NA: 인간 광우병은 광우병에 걸린 소의 뇌, 척수 등 특정위험물질을 먹었을 때 걸리는 것으로 광우병에 걸린 소라 하더라도 위험물질이 제거된 살코기는 안전합니다.


의혹9 프리온은 600도 이상의 고열에서도 파괴되지 않는 불사의 병원균이다??

INT 질병관리본부 권준욱 팀장

NA: 광우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변형프리온은 바이러스나 세균과 같은 병원균이 아니고 단백질이 변형된 것입니다.
또한 600도라는 것은 섭씨가 아닌 화씨 600도가 잘못 알려진 것이며, 정확하게 3 기압의 조건에서 133도로 20분 이상 가열하면 파괴됩니다.
그리고 변형 프리온은 바이러스나 기생충이 아니라 단백질이라서 죽는다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의혹10 키스만 해도 광우병이 전염된다??

INT 신동천 연세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전혀 근거 없습니다. 광우병은 타액으로 전염되지 않습니다)

NA: 광우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변형 프리온은 단백질이 변형된 것이기 때문에 입맞춤 같은 신체접촉으로도 인간광우병이 전염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광우병 원인체인 변형 프리온은 침으로 배출되지 않는 물질인 것입니다.



에필로그
NA: 광우병은 그 이름에서 주는 뉘앙스처럼 매우 심각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오염 경로가 단순하고 매우 직접적인 접촉인 섭취에 의한 것이어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광우병의 전파 원인인 오염 사료를 차단하고, 도축장에서 수의사가 생체검사를 수행하고, 광우병 원인체가 많이 축적된 특정위험물질을 철저하게 제거한다면 관리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또한, 광우병이 발병한 나라에서 쇠고기가 수입된다면 특정위험물질이 제거됐는지 등을 철저히 검역하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지킬 것입니다. 특히 우리의 자랑스러운 미래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하여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우리 국민의 건강입니다."

“정부는 지난 4월 18일 미국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개정에 합의하였습니다. 이번 합의는 국제적 기준과 과학적 근거에 의거해서 이루어 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확실한 과학적인 근거 없이 제기하는 안전성에 관한 문제들이 사실인 것처럼 알려지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정부는 국민들의 식품안전과 건강, 그리고 축산업 발전을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tag·뉴스,광우병,아피스,농림수산식품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농식품희망매거진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