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우치사건 인디밴드★

2006-10-11 アップロード · 7,602 視聴

생방송 중 인디밴드들의 갑작스런 노출 사건이 사회적인 물의를 빚으며 퍼져 나가고 인디밴드들의 활동무대가 돼왔던 홍대 부근 클럽들에는 일대 단속 조치가 내려졌었습니다.

이에 홍대 라이브 클럽과 인디밴드들의 활동에는 어느 정도 후폭풍의 예감이 일었는데요. 1년 전 홍대 앞 클럽들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인터뷰:럭스]
"작년 사건 직후에는 단속도 많았고 보시는 분들도 많았는데 막상 단속 나온 분들이 단속할 게 없으니까 저희가 뭐 불법적인 일을 하는 것도 아니고 뭐 별 탈은 없었어요."

클럽들을 향해 경찰들이 촉각을 세우고는 있었지만 얼마 후 홍대 앞 인디밴드 '오브라더스'가 '홍대문화 바로 알기'라는 모토로 이명박 시장을 초대해 공연을 가지면서 인디밴드에게 가졌던 오해를 해소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인터뷰:오브라더스]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어야 했던 이유는 너무 관심이 없으니까 홍대는 서울에 있고 그 지역, 시의 대표이신 분이 우리 공연을 오시는 게 좋지 않을까 해서 초대하게 된 것 같아요."

노출 사건으로 인해 홍대 클럽들을 바라보는 선입견 또한 많이 생기게 되었는데요.

10년 넘게 홍대클럽에서 활동하고 로큰롤 밴드인 '오브라더스'는 그런 선입견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인터뷰:오브라더스]
"어른들이나 잘 모르시는 분들의 선입견도 마찬가지로 잘 모르고 가려져 있는 것 같고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가지 안 좋은 선입견이든 좋은 선입견이든 생기시는 것 같아요."

카우치나 럭스, 오브라더스 모두 홍대 클럽들을 무대로 하는 소위 인디밴드라고 불리는 뮤지션들인데요. 노출 사건으로 인해 이들의 음악이나 문화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었을 것 같은데요.

[인터뷰:김작가, 음악평론가]
"그 사건이 인디문화 자체를 변질시키거나 변화를 만들었다기보다는 인디문화를 제대로 보자는 움직임이 생기면서 여태까지 안 알려졌던 그런 부분들이 더 많이 알려지게 되는 그런 계기가 됐던 거 같아요."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이 모두 대중이 듣기 난해한 음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대중가요계에도 많은 음악이 있듯 이들 뮤지션들에게도 다양한 음악장르가 있습니다. 문화의 다양성이 추구되는 지금, 우리 대중이 이들의 음악에 좀 더 귀 기울여줘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tag·★카우치사건,인디밴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p4p
2008.04.03 20:16共感(0)  |  お届け
sssssssssss삭제
마돌이
2006.11.09 11:37共感(0)  |  お届け
1ㅃㅏ다다다삭제

묻지마 연예,스타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