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태 광주시장, 국제평화상 수상]

2008-01-23 アップロード · 178 視聴

[ 주최측 "광주를 인권.평화도시로 만드는데 기여"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박광태 광주시장이 미국의 흑인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를 기리는 전미문화재단으로부터 국제평화상(International Peace Award)을 받았다.

광주시는 "박광태 시장이 21일(이하 한국시간) 마틴 루터 킹 퍼레이드를 주관하는 전미문화재단 집행위원회로부터 국제평화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박 시장은 또 로스앤젤레스(LA) 코리아타운 USC 레디슨 호텔에서 거행된 ‘킹덤 데이 퍼레이드’ 시상식에서 인터내셔널 그랜드 마셜(단장)로 선정됐다.

박 시장은 수상소감에서 "5.18민주화 운동은 마틴 루터 킹 목사가 불의와 억압에 맞서 쟁취한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 사상운동과 맥을 같이 한다"며 "수상의 영광을 광주시민과 대한민국 국민에게 돌리겠다"고 말했다.

퍼레이드 집행위원회 래리 그랜트 총재는 선정 이유로 "박 시장이 한국의 민주화와 시민자유 운동의 선봉 역할을 했으며 광주를 전 세계적인 민주.인권.평화도시로 자리매김 하는데 기여했다"고 밝혔다.

시상식 뒤 박 시장은 부인 정말례 여사와 함께 한복을 입은 채 제23회 ‘킹덤 데이 퍼레이드에 참가, 수많은 인파가 인도를 가득 메운 가운데 25km 가량 퍼레이드를 펼쳤다.

1986년 제정된 이 상은 매년 인권과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비폭력 원칙을 견지한 민주인권운동가에게 수여되고 있다.

미 의회는 1986년 킹 목사의 생일인 1월 15일을 국가공휴일로 지정했으며 이 날에는 LA와 워싱턴, 뉴욕 등 미 전역에서 각계 지도자와 시민 등 100여만 명이 참가하는 축하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퍼레이드 집행위에는 LA 한.흑문화교류단체인 세계문화체육재단의 전동석 이사장이 공동의장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날 행사는 NBC를 통해 미 전역에 생중계됐다.

nicepen@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박광태,광주시장,국제평화상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今日のアクセス
1,045
全体アクセス
15,954,677
チャンネル会員数
1,776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28

공유하기
[뮤지컬 나인]
9年前 · 232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