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당선인, 새정부 총리 한승수 지명]

2008-01-28 アップロード · 56 視聴

[
"다양한 국정경험, 글로벌 리더 경륜"

(서울=연합뉴스) 황재훈 기자 =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28일 새 정부 총리로 한승수 유엔 기후변화특사를 지명했다.
이 당선인은 이날 오전 삼청동 인수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 총리 지명 사실을 공식 발표했다.
이 당선인은 한 지명자의 다양한 국정경험과 글로벌 리더로서의 다양한 경륜을 총리 인선 과정에서 폭넓게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선인은 회견에서 "누구보다도 글로벌 마인드를 갖고 있고, 다양한 국내외 경험을 갖고 있어 저와 함께 일 할 수 있도록 제가 부탁을 했다"면서 한 특사를 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배경을 밝혔다.
이 당선인은 "국제적 경험과 국제적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서 우리가 지향하는 경제를 살리고, 통상과 자원외교를 할 수 있는 가장 적격자로 생각했다"면서 "또 과거 정부에서 일하는 동안 매우 화합적으로 일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 정권이 지향하는 국민화합 차원에서도 매우 적합한 인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내각을 잘 화합적으로 효율적으로 해서 일할 뿐 아니라 행정부와 의회가 서로 화합하면서 협력, 국가 품격을 높이고 국제사회에서 함께 더불어 일하는데 적합한 후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 지명자에 대해 "국내에서는 교수, 주미대사, 외교장관, 재경원 부총리, 유엔총회 의장을 역임하고 지금은 유엔의 기후환경 특사로서 세계에서 활동하면서 일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 지명자는 대통령 비서실장과 주미 대사, 상공부장관, 외교부장관, 부총리 겸 재정경제원 장관, 유엔총회 의장 등 풍부한 국정.외교경험을 갖춘데다 13, 15, 16대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정치력까지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원도 춘천 출신으로 연세대를 졸업한 한 지명자는 영국 요크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영국 요크대, 케임브리지대,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로 20년 가까이 재직하기도 했다.
이 당선인은 총리 지명을 완료함에 따라 빠르면 이날 중 국회에 총리 인사청문요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이 당선인은 총리 인선에 이어 이르면 29일 대통령실장을 발표한 뒤 금주중 청와대 수석 명단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jh@yna.co.kr

편집: 김해연 기자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李당선인,새정부,총리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49
全体アクセス
15,963,072
チャンネル会員数
1,686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