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철 앞둔 전세시장 동향과 주의점]

2008-02-15 アップロード · 247 視聴

[

(서울=연합뉴스) 앵커멘트 이사철이 다가오면서 전세시장이 겨울잠을 깨고 꿈틀대고 있습니다.

전셋값이 많이 올랐다고 하는데 시장 동향과 거래할 때 주의할 점, 전문가와 함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환은행 본점 PB영업본부 부동산팀 양용화 팀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외환은행 부동산 팀장 네, 안녕하십니까?


앵커멘트 전셋값이 많이 올랐다고요?


외환은행 부동산 팀장 네, 그렇습니다. 부동산 정보업체에 따르면 지난 1월 넷째 주 서울 신도시, 수도권 지역 전세가는 일제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강남은 신학기마다 반복되는 전통적인 전셋값 상승세로 풀이될 수 있지만 강북지역 상승세는 뉴타운 개발과 밀접한 영향이 있습니다.

개발이 활기를 띠면서 조합원들의 대거 이주가 전셋값 상승에 한몫하고 있는 것입니다.


앵커멘트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저렴하고 양호한 전셋집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외환은행 부동산 팀장 일단 전셋값이 급등한 지역은 대부분 학군이 좋은 지역입니다.

따라서 신혼부부나 독신자의 경우엔 이 지역을 피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 새 아파트가 동시에 들어서는 지역은 공급이 넘치면서 전세가가 낮은 지역이 많습니다.

조사한 바로는 서울 지역의 경우 강서구와 동대문구 , 은평구와 관악구, 종로구 같은 경우 일부 지역이 연초 대비 가격이 오히려 떨어진 지역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멘트 아, 그렇군요. 전세 시장이 활기를 띨수록 거래 시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지 않습니까?


외환은행 부동산 팀장 네, 일단 가격만 따지다보면 현장 점검을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화장실과 싱크대 수도꼭지를 틀어 냉온수가 잘 나오는지 확인하고 창틀에서 바람은 새지 않는지, 전기 스위치는 제대로 작동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은 계약 시 집주인에게 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 가압류라든지 가등기 설정문제, 그리고 전세입자의 관리비나 전기료 체납 여부 등도 급하게 서둘다보면 미처 챙기지 못하는 부분들입니다.

특히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으려면 입주와 동시에 반드시 전입신고를 하고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앵커멘트 가끔 문제가 되는 부분이 과도한 부동산 중개수수료 부분인데요.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외환은행 부동산 팀장 지난 2007년 5월 이후 중개수수료를 시도 조례로 개정했습니다.

일단 거래가액을 산정하는 방법은 매매가 또는 보증금 플러스 월세 곱하기 100인데요.

합계액이 5000만원 미만의 경우는 월세에 70을 곱하여 합계액을 다시 계산하면 됩니다.

보증금 5000에 월세 40만원짜리 집이라고 한다면 거래가액은 5000만원 플러스 4000만원 즉 9천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현재 거래가액 별로 요율과 한도액이 결정이 되어 있습니다.

5000만원에서 1억원 미만의 임대차 중개수수료는 0.4%이며 30만원을 넘지 못하게 되어 있는데요.

이를 위반한 중개업소는 형사처벌과 6개월 영업정지라는 강력한 처벌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해 당 구청에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네, 그렇군요. 그런데 전세시장도 일정한 주기가 있다고 하던데.. 왜 그렇습니까?


외환은행 부동산 팀장 보통 짝수 해 봄이 유난히 활기를 띤다고 합니다.

임대차보호법이 90년부터 시작돼 임대기간이 2년이다 보니까 2년 주기로 계약들이 해지되거나 갱신되기 때문입니다.

급하지 않으신 분들은 여름 휴가철 같은 비수기를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멘트 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외환은행 부동산팀의 양용화 팀장이었습니다.

앵커=서명진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이사철,앞둔,전세시장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99
全体アクセス
15,988,658
チャンネル会員数
1,895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47

공유하기
[내일의 날씨]
9年前 · 81 視聴

11:43

공유하기
[세계를 한 눈에]
9年前 · 83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