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김인식 제헌의원 영결식 엄수]

2008-02-28 アップロード · 187 視聴

[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 마지막 생존 제헌국회의원이었다가 지난 25일 숙환으로 별세한 고(故) 김인식옹의 영결식이 28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국회장(葬)으로 엄수됐다.
영결식에는 임채정 국회의장과 김원기.이만섭 전 의장, 이철승 헌정회 회장, 민주노동당 천영세 비대위 대표, 통합민주당 유인태 의원, 한나라당 박계동 의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장의위원장을 맡은 임채정 의장은 영결사를 통해 "정치권에 군자의 덕목인 공심과 청빈의 의미를 보듬는 이들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남기신 육성 충언을 받들겠다"며 "선생님의 손으로 이 나라 헌법을 만들던 그 환희의 감격을 하늘나라에까지 갖고 가시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이철승 회장은 조사를 통해 "60년 헌정사가 결코 실패의 길이 아닌 성공적 역사인가를 후학들에게 가르치려 애써온 깊은 뜻을 가슴속에 간직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인은 16세 때인 1929년 광주학생운동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재학 중이던 해주고보에서 퇴학을 당하고 일본 와세다대학 법학부를 졸업한 뒤 광복 후 1948년 제헌국회의원에 당선돼 친일파 숙청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으며 1990년대에는 대한민국건국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lkbin@yna.co.kr

영상취재: 이광빈 기자, 편집: 김해연 기자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김인식,제헌의원,영결식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822
全体アクセス
15,972,569
チャンネル会員数
1,860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