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당신이 알고 싶은 모든 것]

2008-03-08 アップロード · 15,162 視聴

[
(고양=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별이 쏟아지는 해변으로 가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숙박의 형식대로 차량을 렌트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킨텍스에서 열리는 레저 비히클 전시회에 참가한 업체에 따르면 캠핑카는 침실과 취사도구가 갖춰진 차량을 일컫는 말이다.

캠핑카는 주문 생산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현재는 차량의 구조변경 대신 형식변경을 통해 신차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 캠핑카 기준은 = 캠핑카에 대한 정확한 법률적인 정의는 없지만 현재로서는 취사와 취침을 할 수 있는 차량으로 분류된다.

캠핑카를 나누는 기준은 차량의 동력 여부에 따라 오토 캠핑카, 캐러밴, 세미-캐러밴으로 분류하며 움직이는 호텔로 지칭되는 이 차량의 가격은 4천500만-8천만원으로 3.3㎡로 환산하면 기존 아파트 가격의 2.5배 수준이다.

캠핑카는 기본적으로 화물차를 개조하는 개념이지만 실제로 출고시에는 신차로 출시되기 때문에 세금 계산시에는 승합차로 분류되며 보통 2종 보통면허만 가지면 운전할 수 있다.

신차로 분류된다는 말은 각종 세금 기준을 승합차 기준에 맞게 내야 한다는 뜻으로 현재는 이 뿐만 아니라 기존의 법률 체제 안에서 캠핑카는 승용차와 같이 특별소비세 부과 대상으로 규정돼 있다는 말이다.


◇ 캠핑카의 전기ㆍ물 ㆍ가스 시스템은 = 캠핑카는 보통 성인 5명을 기준으로 1박2일 정도를 가스ㆍ전기 등 별도의 재충전없이 보낼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물 같은 경우에는 보통 100ℓ를 캠핑카에 담을 수 있는 데 이 정도면 이틀 가량 사용할 수 있다.

차량 전기의 경우에는 60㎞/h 기준으로 2시간 이상 운행했을 때 48시간 정도의 보조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적은 측면에서도 이틀 정도는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더욱이 차량의 지붕에는 태양열 배터리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캠핑카 사용에는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 대여 비용은 = 2012년 이후에는 국내 오토캠핑장이 30여개를 넘을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캠핑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지만 현재는 수도ㆍ전기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캠프장은 비교적 드문 상태다.

현재 캠핑카는 1박 2일 정도 빌리는 데 주중 기준 18만원 내외의 수준으로 이는 성인 5명의 가족 여행비를 생각할 때의 호텔 가격과 비교하면 저렴한 편이다.

특히 캠핑카의 종류는 트레일러, 오토캠핑카, 세미캠핑카로 나뉜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거나 빌릴 수 있는 대상이 현재로서는 다양하게 구비된 상태다.

특히 차체 중량이 750㎏ 이하인 트레일러는 별도의 라이선스 없이 기존 차량에 붙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트레일러의 평균적인 무게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동 중에 트레일러에는 사람이 탑승할 수 없지만 캠핑카 형태의 차량에는 후방 감시카메라가 기본 옵션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운전할 수 있는 편이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캠핑카당신이,알고,싶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1212
2008.06.16 11:48共感(0)  |  お届け
1박2일의 캠핑카다.삭제
今日のアクセス
386
全体アクセス
15,949,791
チャンネル会員数
1,600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