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울산 언양구간 鋼아치교 거치공사]

2008-03-25 アップロード · 2,287 視聴

[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지역본부는 25일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경부고속철도 제13-1공구의 언양 고가철도 일부에 국내에서 처음으로 최첨단 토목공법을 적용해 건설하는 강(鋼)아치교(강합성 콘크리트 아치교)의 거치공사를 했다.

이 강아치교는 총연장 786.8m인 언양 고가의 시점부 231.8m에 건설되는데 오는 10월 건설공사가 모두 완료된다.

강아치교는 최첨단 공법인 ILM 공법을 활용한 런칭 공법으로 지상에서 미리 만든 강합성 콘크리트 아치를 경부고속도로와 울산∼언양간 국도 24호선 상부에 올려 놓는 방법으로 시공된다.

이날 거치공사는 강교제작 전문공장에서 강아치가 제작돼 조립된데 이어 공사현장의 호이스트 크레인 4기로 이를 끌어올린 뒤 언양 고가철도 교량 기초위에 안착시키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공단 측은 "강아치교는 물동량이 많은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울산고속도로 및 국도 24호선을 교차 통과하는 지점에 대해 일반적인 교량 가설공법과는 달리 특수한 가설공법 및 구조로 설계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아치교는 고가철도 아래 경부고속도로와 울산∼언양간 국도 24호선 등 기존 도로의 차량 흐름에는 전혀 지장을 주지않고 시공을 할 수 있는데다 열차 하중에 대한 안정성이 높은 장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병호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지역본부장은 "고가철도 자체가 아치형으로 날렵한 모습을 하고 있어 주변 풍광과 아주 잘 어울릴 것"이라며 "이 고가철도가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사의 상징적인 구조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young@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고속철,울산,언양구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590
全体アクセス
15,945,702
チャンネル会員数
1,611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44

공유하기
[내일의 날씨]
8年前 · 98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