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역사재단 공식 출범]

2006-09-28 アップロード · 860 視聴

[
(서울=연합뉴스) 이성한 기자 =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김용덕)이 28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재단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주변국들과의 역사문제를 연구할 3개의 연구실과 운영기획, 전략기획, 교류홍보실 등을 두고 역사문제에 대한 심층적ㆍ종합적 연구 분석, 올바른 역사이해를 위한 대국민 홍보, 국내외 시민사회 학계와의 협력사업 등을 추진한다.

특히 중국의 한국 고대사 왜곡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역사 교과서 왜곡문제 등에 대한 조사ㆍ연구는 물론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정부 정책결정기구와 연계해 바른 역사 정립을 위한 통합 조정기구의 기능도 담당한다.

현판식에는 김신일 교육부총리, 권철현 국회교육위원장, 이태진 서울대교수, 이수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상임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 교육부총리는 인사말을 통해 "동북아역사재단이 국민들에게 올바른 역사인식을 확산시켜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싱크탱크(두뇌집단)로서의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재단 상근 이사는 유광석 바른역사정립기획단 부단장, 비상근 이사는 김형국 중앙대 국제관계학과 교수, 안병우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 공동운영위원장, 안병준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초빙교수 등 이사 9명이 임명됐다.

감사는 김희수 전북대 법대 교수가 맡았고 관계부처 차관 등 10명은 당연직 이사로 참여한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에 대응하기 위해 2004년 3월 발족한 고구려연구재단을 대체하기 위해 지난해 9월 국회에 설립 근거법안이 제출됐지만 사립학교법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법안처리가 늦어져 출범이 지연됐었다.
ofcourse@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동북아역사재단,공식,출범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891
全体アクセス
15,963,845
チャンネル会員数
1,819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03

공유하기
[파주 술이홀 통일학교]
10年前 · 1,244 視聴

01:11

공유하기
[EA코리아, FIFA 07 27일 발매]
10年前 · 1,559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