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로 vs 제재로..여야 북핵해법 대립]

2006-10-04 アップロード · 119 視聴

[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이승우 기자 = 여야는 4일 북한의 핵실험 방침 발표와 관련, 한 목소리로 핵실험 계획의 중단을 촉구하면서도 구체적인 해법과 대책은 엇갈렸다. 열린우리당은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에 초점을 맞춘 반면, 한나라당은 대북 강경제재에 초점을 둔 해결책을 내세웠다.
우리당은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해 서주석(徐柱錫) 청와대 외교안보수석과 천영우(千英宇) 6자회담 수석대표 등으로부터 북 핵실험 관련 상황을 보고받고 정부측에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다.
동시에 북한당국에 핵실험 계획의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6자회담 당사국들에 대해 대북 강경제재보다 대화를 통한 사태해결을 요구했다.
김근태(金槿泰) 의장은 한반도 비핵화선언을 거론, "북한은 핵실험을 진행하는 일이 결코 있어서는 안되며, 상황을 오판하지 않아야 한다"고 경고한뒤 "모든 현안을 일괄타결하기 위한 대화재개가 유일한 해법"이라고 말했다.
문희상(文喜相) 전 의장은 "어떤 경우든 한반도 핵실험을 용인할 수 없으며, 이를 강행할 경우 민족적 재난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경고하고 "7천만 겨레의 생명을 담보한 위험한 불장난"이라고 비판했다.
우상호(禹相虎)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부는 북한을 설득해서 핵실험이 일어나지 않도록 외교력을 집중해야 한다"며 "특히 포괄적 해결방안의 합의를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북한이 핵실험과 같은 경거망동을 하지 않고 6자회담의 틀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득하라"고 주문했다.
노웅래(盧雄來) 공보담당 원내부대표는 "국제사회와 함께 엄중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아울러 중국과 러시아를 통한 대북 설득노력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대북지원 중단을 포함한 대북정책 재검토를 사태의 해법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관련 부처 장관 사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공식 입장 표명 등을 요구하며 대여공세에 나섰다.
강재섭(姜在涉) 대표는 당 안보특위를 긴급 소집한 자리에서 "노 대통령은 어떤 때는 북한 핵이 자위권을 위한 것이라는 등 때와 장소를 달리해 여러 발언을 해왔다"면서 노 대통령이 북핵 문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김형오(金炯旿) 원내대표도 "이 같은 사태를 방치한 데 대해 노 대통령이 국민에게 머리를 조아려 사죄하고 대북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면서 북한 핵실험 문제와 관련한 5당 원내대표 회담 제의 사실을 소개한뒤 추석 직후 북한 핵실험.핵도발 중지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방침도 밝혔다.
정형근(鄭亨根) 최고위원은 "`핵시험 성명은 금융제재 해제보다 북의 6자회담 복귀에 초점을 맞춘 포괄적 접근방안에 대한 대응의 성격과 (핵실험) 명분축적용이란 점도 있지만 몇 주내에 (핵)실험하려는 것으로 정보기관은 본다"고 주장했다.
대북 정보통인 그는 특히 "지역의 핵군비 경쟁을 촉발시키고, 유엔헌장 7장이 발동돼 한반도가 준전시체제에 돌입할 가능성 등 제한적.군사적 충돌의 가능성이 있다"며 "미국은 군사적.경제적 봉쇄에 가까운 조치를 발효할 가능성이 높고 사전 공격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한나라당 안보특위(위원장 이경재)도 성명을 내고 "북한의 핵실험은 민족 공멸의 길이며, 세계평화를 해치는 도발행위"라며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을 포함해 현금이 유입되는 모든 경협을 중단하는 등 대북정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이상열(李相烈)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한반도 전체는 물론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위협하게 될 것이며, 결정적으로 북한의 고립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며 "북한은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기도도 즉각 중단하고 6자회담의 테이블로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박용진(朴用鎭)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남북대화를 통한 정부의 적극적인 핵실험 행동 돌입 방지 노력을 촉구한다"면서 "미국의 군사적 행동에 단호하게 반대하며 이를 부추기는 어떠한 행동도 강력하게 규탄할 것"이라고 말했다.
leslie@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대화로,제재로여야,북핵해법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715
全体アクセス
15,953,379
チャンネル会員数
1,749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27

공유하기
[태백산 천제 봉행]
10年前 · 1,135 視聴

01:47

공유하기
[남북 벼베기 평양 들녘]
10年前 · 428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