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벨문학상 파묵 수상]

2006-10-12 アップロード · 535 視聴

[
(서울=연합뉴스) 유창엽 기자 = 스웨덴 한림원은 12일 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터키 소설가 오르한 파묵(54)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한림원은 터키 이스탄불 출신인 파묵이 "고향 이스탄불의 우울한 영혼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문화간 충돌과 복잡함에 대한 새로운 상징들을 발견했다"고 수상자 선정 배경을 밝혔다.
이어 "파묵은 성장하면서 전통적인 오토만 가족 환경에서 더욱 서구화된 생활양식으로의 변화를 경험했다"며 "그는 이런 경험을 3세대에 걸친 가족 연대기에 관한 자신의 첫 소설에서 언급했다"고 덧붙였다.
한림원은 파묵은 자신의 세번째 소설인 하얀 성(White Castle)으로써 국제적으로 데뷔했다면서 이 소설은 17세기 이스탄불을 배경으로 한 역사소설이지만 내용은 주로 우리의 자아(ego)가 서로 다른 종류의 이야기와 허구 위에서 어떻게 형성되는 지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소설에선 인격이 가변적인 구조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한림원은 말했다.
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 후보로 오른 40여명중 가장 유력한 후보로 알려졌던 파묵은 노벨상 수상으로 자신의 이름을 세계무대에 떨치게 됐고, 1천만 스웨덴 크로네(140만달러)의 상금도 거머쥐게 됐다. 또 노벨상 제정자인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인 12월10일 스톡홀름에서 열리는 축하잔치에도 초대됐다.
지난해 노벨문학상 수상자는 영국의 외교정책을 신랄하게 비판해온 영국 극작가 해럴드 핀터에게 돌아갔다. 그의 수상으로 인해 한림원은 반미(反美) 성향 또는 좌파경향이 있거나 정치적 의도를 지녔다는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올해,노벨문학상,파묵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今日のアクセス
674
全体アクセス
15,957,427
チャンネル会員数
1,773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02

공유하기
[한글 응용한 금속공예展]
10年前 · 1,477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