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친화형 마을 만든다]

2006-11-01 アップロード · 753 視聴

[
여성가족부 3개지역 3년 간 20억 지원

(서울=연합뉴스) 김정선 기자 = 교통, 의료, 교육, 복지, 문화 등에서 가족을 먼저 고려한 가족친화형 마을이 조성된다.

여성가족부는 국정과제인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 사업의 하나로 전국 230개 시ㆍ군ㆍ구 및 제주특별자치도를 대상으로 공모를 받아 서류심사, 현지실사 등을 거쳐 연말까지 3개 지역을 가족친화형 마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시범지역에는 보육시설과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설치되고 가족관계 증진 프로그램운영과 관련된 예산이 우선 지원되는 등 2009년까지 총 20억원이 지원된다.

가족친화형 마을이란 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다양한 가족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공간을 마련해 가정에서 떠맡고 있는 노인부양이나 아동양육을 지역사회 차원에서 분담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유모차와 휠체어 이용에 편리한 보도 설치,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과 지역주민 간 네트워크 강화 프로그램 운영, 방과후 보육시설 확충, 청소년 문화센터 조성, 영유아를 위한 놀이기구 확충 등을 추진하게 된다.

여성가족부는 이로 인해 ▲가족간 소통 원활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 유도 ▲시범지역으로의 인구 유입 촉진 ▲가족 단위 여가 향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여성가족부는 "핵가족화, 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가족형태가 다양화됨으로써 약화된 육아, 노인 부양 등 가족의 기능을 지역 공동체에서 보완하자는게 사업 취지"라며 "향후 모든 지역에 가족친화형 마을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모를 원하는 자치단체는 교육, 의료, 복지, 문화, 환경, 주택 측면에서 지향하는 거주여건 계획서를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 12월1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jsk@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가족친화형,마을,만든다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584
全体アクセス
15,975,116
チャンネル会員数
1,897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18

공유하기
[탈주범 이낙성 검거]
10年前 · 854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