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게임 해볼까 스페이스 카우보이 2 ★★★☆]

2006-11-15 アップロード · 15,819 視聴

[
"신선한 게임성 갖춘 게임"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 스페이스 카우보이 2 에어리얼 스트라이크(spacecowboy.net)는 마상소프트가 개발, 서비스하는 다중온라인 비행슈팅 게임이다.

기어라 불리는 전투기를 조종하면서 공중전을 벌이는 게임으로 1인칭 슈팅게임(FPS)과 비슷한 느낌으로 박진감 있는 전투를 즐길 수 있으며 롤플레잉 게임(RPG)처럼 레벨업 등 성장 요소가 가미돼 있다.

10월18일 공개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김규민 = 이 게임은 한 마디로 RPG의 성장 요소와 FPS 같은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온라인게임이다.

그래픽은 환상적이거나 사실적이라기보다는 어렸을 적 즐겨 봤던 애니메이션의 느낌이 물씬 풍기며 배경음악도 비슷한 느낌을 준다.

미사일이 날아가는 모습이나 몬스터 등의 그래픽, 공격이 적중했을 때의 시각적효과 등은 크게 뛰어나지는 않더라도 확실히 구분할 수 있어 게임을 즐기기에는 충분하다.

네 가지의 전투기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데 RPG의 직업처럼 특유의 무기, 기술,능력치 등 각각의 특색이 있다.

튜토리얼(게임 조작법을 알려주는 과정)을 통해 조작법을 익히고 레벨 10까지 임무 등을 수행하면서 게임의 분위기를 익힐 수 있으며 레벨 11이 되면 임무를 통해 정규군과 반란군 두 진영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시나리오상 정규군은 부패한 반면 반란군은 이상을 추구하는 느낌을 줘서인지 현재는 반란군 회원이 조금 더 많은 듯하다.

중후반 레벨이 되면 두 진영이 서로 전쟁을 벌일 수 있는데 이 같은 진영간 세력전은 이 게임의 중요한 재미 요소이다.

지역은 도시와 필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도시는 RPG의 마을과 같은 곳으로 여기서는 전투기 에너지가 자동으로 회복되며 무기, 에너지, 연료 등 보급이나 아이템구입, 업그레이드, 튜닝 등이 가능하다.

필드에서는 사냥과 전쟁 등 실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데 공간이 끊임없이 이어져 있는것은 아니고 다른 필드로 가려면 공간을 뛰어넘는 워프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

사용자 환경(UI)은 고도와 속도, 지도, 전투기의 에너지, 방어막, 연료, 기술,탄환 개수 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조작법에서 기본 움직임, 공격은 마우스로, 그외 기체 회전(롤링)이나 가속 부스터, 기술 등은 키보드로 사용할 수 있다.

임무는 시나리오 임무와 일반 임무 등이 있는데 시나리오 임무는 거의 레벨마다 하나의 임무가 주어지고 일반 임무는 레벨 15이상부터 받을 수 있으며 경험치, 아이템, 보너스 포인트 등 다양한 보상이 주어진다.

시나리오 임무는 게임 진행에 필수적인 요소로 이용자에게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고 동기와 목표를 부여한다.

성장을 위한 임무 해결과 사냥은 필수적으로 이를 하면서 아이템과 경험치 등의 보상 외에도 컨트롤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사냥은 레벨보다는 FPS 같은 컨트롤 중심으로 이뤄지고 녹록치 않은 몬스터도 있어 상당히 스릴있게 즐길 수 있다.

이런 사냥 경험은 나중에 전쟁에서 다른 이용자들과 전투를 벌일 때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전투를 벌이면 360도 사방에 모두 신경을 써야 하며 적기를 추격하거나 미사일을 회피하면서 달아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액션으로 인해 스릴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채팅창에 적기 출현 메시지가 뜨자 그에 대응해서 일제히 출격하는 아군을 보면 대립 구도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평가자는 이런 비행 슈팅 게임을 크게 좋아하지 않았으나 이 게임은 상당히 신선하며 예상을 뛰어넘는 몰입도와 재미를 안겨주고 있다.

레벨업을 할 때 특정 전투기가 유리한 점 등 밸런스 문제나 버그(오류) 등을 공개 시범서비스 기간 보완하고 홍보에 더 신경을 써서 더 재미있는 게임이 되기를 바란다.

평점 ★★★☆
◇이일규 = 이 게임은 비행슈팅 게임과 RPG의 요소들을 적절히 배합해 온라인게임으로 완성한 참신하고 혁명적인 게임으로 평범한 액션게임이나 RPG에 질려가는 이용자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전체적인 디자인 콘셉트는 RPG와 비슷하지만 조작과 게임플레이 감각은 FPS에 가깝고 액션 조작이 그다지 복잡하지 않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그래픽은 무료 게임으로서, 또는 일반적인 게임으로서는 모두 상당한 수준으로 외계 행성의 이국적이고 신비한 분위기를 잘 표현하고 있다.

사운드는 평범한 수준이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집어넣어 게임 중에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전투기는 모두 네 종류로 각각 능력과 기술 등이 다른 조종사를 따로 선택할 수있어 선택의 폭이 넓으며 무기, 부스터, 장갑 등 다양한 아이템이 있어 전투기를 자유롭게 개조할 수도 있다.

RPG처럼 전투기나 파일럿의 성장 요소도 있으며 다양한 퀘스트(줄거리에 따라 이어지는 임무)가 마련돼 있어 경험치를 모으기 위해 지루한 반복 플레이를 할 필요가 거의 없다.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완성도 높은 게임 플레이로 닌텐도의 명작 슈팅 게임 스타폭스 64와 비슷한 감각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날아다니며 몬스터나다른 플레이어들과 싸우는 느낌이 매우 상쾌하다.

크게 2개의 세력이 존재하며 RPG의 길드와 같은 개념인 여단, 파티(일행)와 같은 개념인 편대 등도 있다.

여러 명이 펼치는 PvP(이용자간 대전)도 매우 흥미롭고 공성전과 비슷한 느낌의대단위 세력 전투도 즐겁다.

많은 면에서 만족스러운 게임이지만 아쉬운 점을 꼽아보자면 단순한 조작법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게임 플레이 감각이 약간 답답해지는 면이 있다.

숙련자용으로 더 복잡하고 세밀한 조작이 가능한 모드를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

참신한 시도로 만들어진 재미있는 게임이고 해외에서의 평가도 좋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그다지 지명도가 높은 것 같지 않아 아쉽다.

더 많은 사람들이 즐겨 올바른 평가를 받을 수 있었으면 한다.
평점 ★★★★
◇임재현 = 보통 게임의 첫 인상이 정해지는 것은 멋진 그래픽이지만 이 게임은 그런 면에서 이용자에게 만족감을 주지는 못한다.

그러나 게임을 하다보면 그런 점은 그다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공중전을 다룬 이 게임의 그래픽이 높은 수준이 된다면 게임이 중간중간 정지되는 현상(래그)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비행슈팅 게임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컨트롤이 핵심이어서 래그는 정말 피해야 하는 장르이므로 스페이스 카우보이 2의 그래픽은 합리적이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그래픽으로 인한 단점도 있는데 클론 배양소처럼 기본 캐릭터와 같은 모습들만 즐비한 도시의 모습은 이 게임 최대의 단점으로 게이머의 몰입감을 떨어뜨린다.

사용자 환경(UI)은 다중온라인 롤플레잉게임(MMORPG)이라면 깔끔하게 느껴지겠지만 비행슈팅 게임치고는 너무 허전하고 텅텅 빈 느낌이다.

필요한 요소는 갖췄지만 더 SF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을준다.

게임을 시작해서 퀘스트를 하면 무리 없이 레벨업을 하고 돈을 벌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컨트롤이다.

비행슈팅 게임의 정석은 상대의 후미를 잡아 공격을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게이머의 컨트롤이 가장 우선시된다.

물론 플레이어가 그런 컨트롤에 익숙해지도록 초반부터 퀘스트를 통해 플레이어를 돕는다.

색다른 재미는 전투기의 개조로 다양한 부품을 교환해 자신의 입맛에 맞게 고칠수 있다.

또 10 레벨 이후부터 2개의 세력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 게임은 여기서 이용자에게 목적과 보상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세력전에서 승리하면 사냥터에서 레벨업을 만족스럽게 할 수 있게 되므로 이용자들은 자연스럽게 세력전에 참가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스페이스 카우보이 2는 말 그대로 진흙속의 보석 원석이라고 할 만하다.

지금까지 그다지 많지 않았던 비행슈팅 게임 장르를 좋은 손맛, 긴장감과 함께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평점 ★★★
◇3명 총점 = ★★★☆(5점 만점에 3.5점)

※이 기사는 3명의 엄선된 대학생 평가자들이 직접 게임을 해보고 평가 결과를 별점으로 제시한 것으로 개별 평가자의 평가 내용은 연합뉴스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별점은 검은 별 5개가 만점이며 흰색 별은 별 반개에 해당합니다.
jhpark@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게임,해볼까,스페이스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에이스마니아
2008.03.03 05:28共感(0)  |  お届け
ㅄ야 별3개가뭐냐?뿅뿅뿅뿅뿅뿅야 나가뿅뿅뿅라 뿅뿅뿅놈아 별 1천개도 모잘라 뿅뿅뿅뿅뿅뿅야삭제
하나만
2007.09.02 12:51共感(0)  |  お届け
미팅사이트가 아닙니다.
화상채팅사이트가 아닙니다.
만나서 바로 엔조이 하는곳!
http://KoreaSogeting.com삭제
今日のアクセス
1,631
全体アクセス
15,953,518
チャンネル会員数
1,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