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평창 동계오륜 유치 지지]

2006-11-28 アップロード · 114 視聴

[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북한이 2014 동계올림픽 평창 유치를 지지 및 협력키로 해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원도 김진선 지사는 북한 민족화해협의회 김영대 회장의 초청으로 지난 22~25일 평양을 방문, 북측과 2014 동계올림픽 평창 유치 지지 및 협력 등을 합의한 내용을 28일 서울 프레스센터와 도청에서 각각 발표했다.

합의문은 김 지사와 북한 문재덕 조선올림픽위원회위원장(체육지도위원장)이 서명했으며, 2014 동계올림픽 평창유치 지지 및 협력 등 4개항이다.

남.북은 합의문에서 북측은 2014 동계올림픽이 남측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되는 것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는 공동의 인식에 기초해 남측 강원도에서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려는 데 대해 지지를 표명하고 적극 협력키로 했다.

또 남.북은 2014년 동계올림픽이 남측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되는 경우 ▲남북단일팀 구성 ▲공동훈련 진행 ▲개.폐회식 행사 공동 참여 등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으며, 동계올림픽이 유치돼 실제 추진할 경우 별도의 협의를 통해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남.북은 2014년 동계올림픽이 남측 평창에서 개최될 경우 성화봉송이나 국제청소년캠프 등 쌍방 사이의 협력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북한이 2014평창동계올림픽 유치지지를 정부 차원에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는 동계올림픽 유치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북 핵실험 등으로 인한 불안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은 물론 국제사회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메시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북한은 이번 합의서 서명을 계기로 동계올림픽 유치 경쟁이 치열한 국제무대에서도 평창 유치 지원에 나설 것으로 전망돼 남.북 간의 공동 유치전이 어떤 성과로 이어질 지 관심을 끌고 있다.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는 내년 1월 10일까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제출하는 평창의 비드파일에 북한의 동계올림픽 평창유치 지지 합의문을 첨부키로 했다.
limbo@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평창,동계오륜,유치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25
全体アクセス
15,950,164
チャンネル会員数
1,700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