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복제된 마약탐지견 "훌륭해요"

2008-04-17 アップロード · 710 視聴

(영종도=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세계 최초로 복제된 마약탐지견 7마리가 마약 탐지능력 등 자질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허용석 관세청장은 17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서울대 수의대가 캐나다산 래브라도 리트리버종인 체이스 등 마약 탐지견을 복제한 투피(Toppy:Tomorrow Puppy) 등 7마리에 대해 우성 및 리더 선별, 사회성 테스트 등을 실시한 결과 탐지견 자질을 갖춘 것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투피 외에 이름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 이들 복제견은 지난해 10월26일 2마리가, 11월9일 3마리가, 11월15일 2마리가 각각 생산됐으며 투피는 첨단 과학기술과 훈련기술을 접목한 미래의 강아지라는 의미라고 관세청은 설명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으로 서울대와 생명공학 벤처기업인 RNL에 의해 생산된 이들 복제 탐지견은 2009년 6월까지 관세국경관리연수원내 탐지견훈련센터에서 정규 훈련과정을 받는다.
허 관세청장은 "마약탐지견 7마리 복제 성공으로 6억원 가량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런 경제적 가치 뿐 아니라 세계 유수의 학술지에 발표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학술적 가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복제를 한 마약탐지견 체이스의 경우 독립성과 활동성, 대담성이 뛰어나고 소유욕뿐 아니라 호기심도 많아 탐지견으로서 갖춰야 할 품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탐지견에 의한 마약 적발실적은 67건(13억2천900만원)이며 세계적으로 탐지견으로 육성되고 있는 종은 래브라도 리트리버와 골든 리트리버, 잉글리시 수프링거 스파니엘, 세퍼트, 마르노이즈, 포인터 등이다.
chunjs@yna.co.kr
촬영 : 김성수 VJ,편집 : 허윤재 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세계최초복제된마약탐지견훌륭해요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439
全体アクセス
15,984,143
チャンネル会員数
1,864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