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농약제거, 흐르는 물보다 담금물이 더 효과

2008-04-22 アップロード · 442 視聴

(서울=연합뉴스) 흐르는 물에 채소를 씻는 것이 잔류 농약 제거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담금물에서 농약이 더 잘 씻기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식약청이 용기에 수돗물을 적당량 넣고 손으로 저으면서 한꺼번에 씻는 담금물 세척과 흐르는 물 세척의 효과를 비교했습니다.

분석 결과, 풋고추, 상추, 파, 고춧잎, 쑥갓 같은 대부분 야채의 농약 제거율이 흐르는 물보다 담금물 세척에서 더 높았습니다.

다만 딸기와 포도, 들깻잎은 두 가지 방법에서 비슷한 제거 효과를 보였습니다.

(인터뷰) 임무혁 연구관 (식품의약품안전청)
"흐르는 물로 씻을 경우엔 물하고 채소하고 접촉하는 시간이 담금물에 씻는 것보다 짧기 때문에 잔류된 농약이 덜 제거되는 것 같다. 담금물에다 채소를 넣고 세척하는 경우에는 채소가 물에 담겨 있는 시간이 길고 물과 마찰하는 횟수가 많기 때문에 농약이 제거될 수 있는 확률이 많아지는 것 같다."

식약청이 제시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담금물에서 두 번 이상 손으로 저어주면서 씻는 것입니다.

1분 정도 채소를 물에 담근 뒤, 새로 물을 받아 30초 정도 손으로 젓는 방식입니다.

(인터뷰) 임무혁 연구관 (식품의약품안전청)
"아무래도 깻잎 같은 경우엔 뒷면에 털같이 보송보송한 면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깨끗이 씻어주면 농약이 잘 제거된다. 상추나 고추 같은 경우엔 묻어 있는 농약은 물로만으로도 충분히 씻긴다.(하지만 물에 떠 있는 부분은 안씻길 수도 있으니) 손으로 저어주면서 하면 앞뒤로 회전이 되면서 물도 마찰이 되기 때문에 손으로 저으면서 씻는 게 좋은 세척법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채소와 과일의 잔류 농약이 걱정돼 초음파 세척기를 쓰려는 주부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담금물에 넣고 꼼꼼히 씻어주는 방식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설명합니다.

연합뉴스 왕지웅입니다.
jwwang@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채소농약제거,흐르는물보다담금물이더효과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886
全体アクセス
15,972,633
チャンネル会員数
1,861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0:51

공유하기
내일의 날씨
9年前 · 31 視聴

44:05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9年前 · 104 視聴

01:48

공유하기
골프장 폐기물 방치
9年前 · 40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