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영상 우리 민족의 찬란한 전통, 청화백자

2008-04-23 アップロード · 141 視聴

(서울=연합뉴스) 우리 선조들이 창조한 우수한 도자기 유산 가운데에는 이조시기에 창조되어 널리 이용되었으며, 나라의 도자기 생산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청화백자도 있습니다.

청화백자는 흰색 자기에 푸른색 안료로 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칠감을 발라서 구워낸 도자기를 말합니다.

(인터뷰) "청화백자는 도공이 도자기를 빚은 다음 전문화가들에 의해서 무늬에 그림이 그려넣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전문화가들에 의해서 그림이 그려지는 것만큼 회화성이 아주 강하고 미술적으로도 일정하게 자기 독창성을 띄게 되는 것입니다."

포도나 들국화, 복숭아를 비롯한 식물들. 곰과 사슴, 거북이를 비롯한 동물들. 용이나 봉황등 환상적인 존재들. 여러가지 글자들이 도자기의 용도와 크기에 맞게 그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청화백자들은 물체와 그림이 잘 조화된 하나의 회화작품을 보는 듯합니다.

대표적인 청화백자의 하나인 청화백자용구름무늬항아리입니다. 팔달하면서도 뚜렷한 형상기법인 구루법으로 그려진 용의 모습을 통해서 당시 도자기에 그림을 그린 화가들의 세련된 회화그림 솜씨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정월초하루를 진날 또는 명날이라고 하는데, 이날에는 하늘에서 용이 내려와서 우물에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바로 이 용이 알을 낳은 우물에서 물을 길어다가 물을 마시거나 밥을 해먹으면 그해에는 행운이 차려진다고 해서 물독항아리, 단지와 같은 도자기들이 용을 많이 그려넣었던 것입니다."

그림 자긴 청화백자는 바탕을 이루고 있는 도자기의 색깔과 그림을 그린 안료의 색깔이 선명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는 언제나 밝고 깨끗하며 뚜렷한 것을 좋아하는 우리 인민의 정서와 미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민족의 슬기와 재능, 생활 감정이 어려있는 청화백자는 오늘도 우리 민족의 찬란한 문화전통을 전해주며 나라 재보로 빛나고 있습니다.

영상제공:북한중앙TV. 영상구성·편집:방현석 VJ

wizard@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북한영상우리민족의찬란한전통,청화백자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
全体アクセス
15,957,787
チャンネル会員数
1,789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