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꾸는 장애인

2008-04-28 アップロード · 137 視聴

2005년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20명 가운데 1명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적지 않은 수치인데요?

하지만 아직도 이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곳을 찾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김유진 기자입니다.


부천시에 위치한 장애인 재활작업장!

현수막과 종량제 봉투등을 제작하는 이 곳은 정규직 장애인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애인 수는 30여명! 많지 않은 임금이지만, 장애에 대한 편견없이 떳떳하게 일할 수 있어 장애인 근로자들은 무척 만족스럽다 말합니다.

사고로 한 쪽 팔을 잃은 뒤 세상에 대한 원망으로 힘들었다는 배성배씨! 배씨 역시 장애인 근로자입니다.

장애에 대한 주위의 편견으로 취업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지금은 동료들 사이에서 인정받는 당당한 사회인이 됐습니다.

배씨의 경우처럼 현재 많은 장애인들이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힘든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부평장애인종합복지관!

이 곳은 취업 의지가 있는 장애인들에게 취업에 필요한 각종 교육을 실시하는 곳으로, 이곳에서 직업 재활 훈련을 받은 학생중 3~40%가 직업생활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 수는 220여만명! 그 중 34%정도만이 소득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소득은 일반 근로소득자의 50%정도에도 미치지 않아 경제적으로는 여전히 열악한 상태입니다.

현재 국가에서는 50인 이상 기업체에게 고용인의 2%를 장애인으로 고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이 역시 잘 지켜지지 않고 있어, 장애인 고용을 위한 현실적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아무런 편견없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사회! 220만 장애인들은 사회속에서 숨쉬며 사는 삶을 오늘도 꿈꾸고 있습니다.

cj케이블넷 뉴스 김유진입니다.

hack@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꿈을꾸는장애인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453
全体アクセス
15,978,670
チャンネル会員数
1,895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46:12

공유하기
오늘의 주요뉴스(종합)
9年前 · 25 視聴
꿈을 꾸는 장애인
9年前 · 137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