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영상 다함께 놀 수 있는 다리셈놀이

2008-05-19 アップロード · 146 視聴

(서울=연합뉴스) 이 시간에는 우리나라 어린이들속에서 오랜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대표적 민속놀이의 하나인 다리셈놀이를 보겠습니다. 어린이들이 다리를 엇바꾸어 펴고 마주 앉아서 노래에 맞춰 셈을 세면서 노는 흥겨운 놀이입니다.

어린이들의 나이와 인원수에 관계없이 언제나 재미나게 놀 수 있는 다리셈놀이는 오랜 민속전통을 가진 놀이로써 우리나라 그 어느 지방에서나 즐겨 놀아왔습니다.

(인터뷰) "다리셈놀이는 먼저 어린이들을 두 줄로 마주앉혀놓고 다리를 하나씩 사이사이에 펴면서 엇바꾸어 놓습니다. 다음 돌가위보를 하여 다리셈을 어느쪽부터 하겠는가를 정합니다. 그래서 이긴쪽의 임의의 어린이로부터 이 놀이를 시작합니다."

이긴 편의 어린이 한 명이 재미나는 노래를 부르면서 그 박자에 맞춰 동무들의 다리를 하나씩 하나씩 세다가 노래의 마지막 박자와 마주치는 다리는 오그라뜨립니다.

이번 차례에는 자기 다리가 맞아 떨어지기를 속으로 바라다가 정말로 맞아떨어질 때면 어린이들은 너무 기뻐 어쩔 줄 몰라합니다. 두 다리를 다 오그라뜨린 어린이는 이긴 것으로 해서 자리에서 일어나 나오기 때문입니다.

맨 마지막에 남는 한 명의 어린이는 이 놀이에서 진 것으로 됩니다. 그래서 그 어린이는 동무들의 요구에 따라 노래를 부르던가 춤을 춰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 차례의 놀이는 끝난 것으로 되고 어린이들은 놀이를 다시 시작합니다.

그럼 어린 동무들, 우리 모두 다리셈 놀이와 같은 재미나는 민속놀이들을 더 많이 하면서 몸과 마음을 다져서 훌륭한 어린이들로 자라나자요.

영상제공:북한중앙TV, 편집:방현석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있는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901
全体アクセス
15,945,991
チャンネル会員数
1,579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3:45

공유하기
자투리TV 모내기 소감?
8年前 · 23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