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영상 귀중한 재보, 고려청자기

2008-05-23 アップロード · 153 視聴

2007년 7월, 중국의 연영성 신양시에서 2007 중국 동북 국제도자기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전례없이 큰 규모에서 진행된 이 박람회에서 우리의 자랑 높은 고려청자기들이 최고상인 금상과 1등상을 받았습니다.

듬직한 형태, 아름다우면서도 부드러운 색조, 재치있게 형상한 기백 넘치는 그림. 섬세하면서도 정교하고 예술성이 높은 고려청자기의 매력에 온 넋이 끌린 사람들. 최고의 최고, 현대 고려청자예술의 극치, 신비의 세계를 보여준 조선의 고려청자기.

(인터뷰)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도자기를 아버지와 아들, 손자에 이르기까지 대를 물려가면서 계승해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와 동생들도 아버지의 대를 이어서 일하면서 도자기 공예 기술을 꽃피워가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민족의 슬기를 알려거든 그 민족이 창조한 공예품을 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공예가 그 민족이 창조한 지혜롭고 재치있는 솜씨를 보여주는 세공예술이기 때문입니다.

고려시기에 세상 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기는 고려청자기를 만들어냈고, 이조시기에는 백자기와 해령오지와 같은 특산 도자기를 만들어 다른 나라에 널리 알려진 우리 민족입니다.

2007 중국 동북 국제 도자기 박람회가 있은 때로부터 몇 달 후인 그해 10월에 2007 중국 경덕진 국제 도자기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근 40여개의 나라에서 출품한 50여만점의 도자기 공예품들 가운데서 우리의 고려청자기가 또다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도자기는 단순한 생활용기가 아닙니다. 하나의 형태, 단순한 그림, 저 하나의 점에도 심오한 사상이 담겨지고 그 뜻과 사상이 형태와 함께 정서적으로 안겨지기에 도자기를 통해 민족의 슬기와 재능을 알 수 있다고 말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우리 민족의 귀중한 재보의 하나인 고려자기는 참다운 공예형식의 하나로 끝없이 개화, 발전할 것입니다.

영상제공:북한중앙TV, 편집:방현석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재보,귀중한,고려청자기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326
全体アクセス
15,954,031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