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영상 민족의 유산, 모루단청

2008-05-27 アップロード · 109 視聴

(서울=연합뉴스) 세상 사람들의 찬탄을 자아내는 우리나라 민족문화유산들 가운데에는 건축물의 품격과 아름다움을 한층 돋구어 주는 단청도 있습니다.

단청이란 우리나라의 옛 건축물을 화려하고 다채롭게 장식하기 위해서 기둥과 서까래, 벽과 천정 등에 여러가지 색깔로 그린 그림이나 무늬, 장식을 말합니다.


단청은 전반적 무늬 장식과 구성이 세련된 정도에 따라서 범단청, 모루단청, 금단청으로 구분됩니다.

우리나라의 단청 형식에서 가장 많이 쓰인 모루단청에 대해서 보기로 하겠습니다.

모루단청은 모든 부재의 머리부분, 끝부분들에 그려지는 무늬 장식을 말합니다. 여기서 모루라는 말은 머리 또는 끝이라는 뜻입니다.

모루단청은 무늬와 무늬 사이에 흰선과 검은선, 회화적 내용의 그림, 그리고 단색으로 장식하기도 합니다.


모루단청을 한 대표적인 역사유적으로써는 풍치 아름다운 모란봉의 정려벽 위에 자리잡고 있는 정유정을 들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부재의 머리부분, 끝부분들에 모루단청을 함으로써 건물에 구조적으로 안정감을 줄 뿐 아니라 세련된 색 조화와 구성으로 해서 우리 인민의 높은 미학 정서적 감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늬와 무늬 사이에는 흰선과 검은선으로 간결하게 장식해서 시공간적으로 건물이 아주 시원하게 보이게 했습니다.

건물의 여러면에는 연꽃무늬를 여러가지 양식으로 섬세하게 새겨놓음으로써 아름다운 자연의 풍치를 한껏 돋구어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인민들의 슬기와 재능이 깃든 독특하고 아름다운 단청은 민족의 귀중한 건축장식유산으로 빛을 뿌리고 있습니다.

영상제공:북한중앙TV, 편집:방현석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유산,모루단청,북한영상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4
全体アクセス
15,962,399
チャンネル会員数
1,789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