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축구 허정무호, 연습경기 패배 `당황

2008-05-29 アップロード · 225 視聴

(파주=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 허정무호가 소집훈련 첫날 연습경기에서 씁쓸한 패배를 맛보며 불안한 출발을 보였다.

허정무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8일 오후 파주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서 치러진 내셔널리그 강호 고양 국민은행과 3쿼터로 진행된 연습경기에서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과 설기현(풀럼), 이영표(토트넘) 등 해외파 선수 7명을 총동원하고도 2-3으로 무릎을 꿇었다.

이날 오전 소집돼 전술훈련도 없이 나선 연습경기였음을 감안한다고 해도 대표팀의 고질적인 골 결정력 부족과 수비불안의 단점이 그대로 노출돼 아쉬움을 남겼다.

◇1쿼터 국내파와 해외파의 조화

허정무 감독은 1쿼터에서 소집된 선수 중 가장 컨디션이 좋은 것으로 판단된 정예 멤버를 출전시켰다.

최전방에 박주영(서울)을 꼭짓점으로 좌우에 박지성과 이청용(서울)을 전반 공격진에 포진한 대표팀은 안정환(부산)이 처진 스트라이커를 맡고 조원희(수원)와 김남일(빗셀 고베)이 더블 볼란테로 나섰다.

포백(4-back)은 김동진(제니트)-이정수(수원)-강민수(전남)-오범석(사마라)이 호흡을 맞췄다.

대표팀은 1쿼터 3분 만에 이청용의 코너킥을 박주영이 골로 연결하면서 산뜻하게 출발했다. 이청용의 코너킥이 수비벽을 지나 골 지역 왼쪽에 있던 박주영에게 흘렀고, 재치있는 터닝슛으로 쉽게 골 맛을 본 것.

왼쪽 윙백 김동진의 오버래핑도 좋았고, 왼쪽 날개로 나선 박지성은 박주영과 유기적으로 자리를 바꿔가면서 상대 수비진을 흔들었다. 소위 박지성 시프트가 가동된 것이다.

오랜 만에 수비라인을 맞은 포백들도 눈길 사인을 주고 받으며 오프사이드 트랩을 몇 차례 선보였고, 처진 스트라이커 겸 공격조율을 맡은 안정환의 몸 놀림과 볼 배급도 합격점 수준이었다.

◇2쿼터 허정무호의 실험

허 감독은 2쿼터에서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그동안 중앙 미드필더 라인을 정삼각형 형태로 세워왔던 허 감독은 김정우(성남)와 김두현(웨스트브롬)을 전방에 세우고 조용형(제주)을 수비형 미드필더로 세운 역삼각형 전술을 펼쳤다.

또 왼쪽 풀백의 김동진을 중앙 수비수로 옮기고 그 자리에 이영표를 배치했고, 오른쪽 날개를 설기현(풀럼)에게 맡겼다.

하지만 결과는 실망스러웠다. 박지성이 측면에서 고군분투했지만 안정환이 전방에서 고립되는 현상이 벌어졌다.

김정우와 김두현의 역할 분담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볼 배급의 구심점이 없어져서다.

자리를 옮겨가며 활발하게 측면과 중앙을 오갔던 박지성은 2쿼터에서 측면에서만 뛰는 결과가 초래되면서 상대 수비를 흔들어줄 공격수의 숫자가 줄어들고 말았다.

오른쪽 측면을 맡은 설기현의 파괴력은 기대 이하였을 뿐 아니라 오히려 역습상황에서 공격템포를 떨어뜨리는 부진한 모습마저 보여줬다.

이영표의 컨디션도 나쁘기는 마찬가지. 2쿼터 24분 만에 오른쪽 측면을 뚫은 한승현(고양시청)에 대한 대인 방어에 실패하면서 동점골의 빌미를 내주고 말았다.

◇3쿼터 총체적 난제

1, 2쿼터에서 뛰었던 선수들 가운데 김정우와 김두현, 설기현, 이영표를 빼고 나머지 선수들을 전부 바꿔서 나선 3쿼터는 공격은 물론 수비에서도 총체적인 난맥상을 들어냈다.

윙백들의 자연스런 오버래핑은 이뤄지지 않았고, 수비진도 호흡이 맞지 않아 두 골이나 허용하는 부진함을 노출했다.

김치우가 막판에 골을 터트리면서 반격의 기미를 보이는 듯 했지만 그것으로 끝이었다.

허정무 감독은 경기가 끝난 뒤 "예상은 했지만 경기 내용이 좋지 않았다. 일부 선수는 실망스러웠다"며 "시간이 얼마 없는 만큼 최대한 보완을 하겠다"고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촬영= 신형섭 VJ , 편집= 김지민 VJ

horn90@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패배,연습경기,허정무호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ㅋㅋㅋㅋ
2008.05.30 07:33共感(0)  |  お届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뭐할라고 국가대표냐 삭제
今日のアクセス
2,220
全体アクセス
15,969,066
チャンネル会員数
1,825

스포츠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