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영상 날랜 몸동작 키워주는 놀이

2008-06-05 アップロード · 84 視聴

숨바꼭질은 범이 숨은 애들을 찾아내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전국적으로 숨바꼭질이라는 말로 통하지만 지방에 따라서 다르기도 하답니다.

방법을 하나하나 알도록 하자요.

놀이를 재미나게 하자면 놀이 준비가 잘돼야 합니다. 먼저 범을 정하고 놀이장의 중심이 되는 진을 확정합니다. 범은 돌가위보를 해서 마지막까지 진 어린이를 선정합니다. 진은 마당의 중심에 있는 나무나 벽, 바위 같은 특징적인 지형물로 정합니다.

다음은 놀이방법을 보도록 하자요.

놀이가 시작되면 범은 진에 기대서 눈을 감고 하나 둘 셋 하면서 약속한 숫자까지 세어서 어린이들이 몸을 숨길 시간적 여유를 줍니다. 혹 다른 어린이가 범이 세는 수를 대신 세어주기도 합니다. 이때 그 어린이는 범을 자기 무릎위에 엎드리게 한 다음 범의 등을 가볍게 두드리면서 자기 나이만큼 아니면 정해진 숫자까지 셉니다. 그런데 이 어린이를 보세요. 범을 골탕먹이려고 동무들이 몸을 충분히 숨길 수 있도록 일부러 천천히 셈을 세어요. 재미나죠? 셈을 세던 어린이는 수를 다 세었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로 목청을 돋궈서 노래를 부릅니다.

때를 기다린 듯 범은 숨은 애들을 찾기 시작합니다.

범이 숨은 애들을 찾을 때 죽고 사는 몇가지 약속이 있습니다.
범이 숨은 애들을 발견하고 이름을 부르면서 손이나 발을 진에 먼저 대면 그 어린이는 죽은 것으로 돼서 숨었던 곳에서 나와야합니다.
범이 발견한 어린이를 따라잡다가 목을 손으로 다쳐도 그는 죽은 것으로 됩니다.
숨은 어린이가 범에게 발견되었어도 범보다 먼저 진에 달려가 손이나 발을 대면 그 어린이는 산 것으로 됩니다.
숨어있던 어린이가 범이 보지 못하는 사이에 달려나와서 진에 손이나 발을 대면서 진이라고 외치면 산 것으로 됩니다.

이러한 약속에 따라 놀이가 진행되는 것으로 해서 숨어있던 애들이 모두 나오거나 잡히면 한판이 끝납니다. 그러면 잡힌 어린이들만 모여서 범을 다시 정하고 놀이를 계속 합니다.

동무들, 놀이가 재미나지요?

어린이들의 명랑한 성격과 심리에 맞는 숨바꼭질 놀이. 이 놀이는 주위 세계에 대한 세밀한 관찰력과 정황판단능력, 날랜 몸동작을 키워주는 재미난 놀이랍니다.

조선중앙TV
wizard@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놀이,키워주는,날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606
全体アクセス
15,955,550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