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병 예방, 칫솔과 치실 사용은 본인에 맞게

2008-06-11 アップロード · 246 視聴


(앵커) 최근 성인 열 명 중 일곱 명이 잇몸병을 앓고 있다는 보건복지부의 발표가 있은 뒤로 잇몸병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초기엔 경미한 염증이 생기는 치은염으로 시작하지만 장시간 방치하면 잇몸 뼈가 파괴될 정도의 심각한 상황으로도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경우에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또 어떻게 하면 예방이 가능한지 왕지웅 기자의 보돕니다.

(서울=연합뉴스)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음식을 씹기가 불편하다면 잇몸병(치주질환)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잇몸이 붓거나 구취가 심할 때도 병원을 찾는 게 도움이 됩니다.

잇몸명은 성인 70%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통증이 심하지 않아 방치하기 일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심한 경우 잇몸 뼈가 파괴될 수도 있습니다.

전문의는 40대 부터는 방치됐던 증상들이 밖으로 드러나는 시기라며 이때에는 더욱 잇몸 관리를 충실히 하라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이동원 임상강사 (영동세브란스병원 치주과)
"치주질환이 생기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치태의 침착 때문이다. 치태의 침착은 본인의 잘못된 잇솔질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작위적으로 잇솔질을 맘대로 하거나 너무 강하게 하는 경우 잇몸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잇몸병에 더욱 취약합니다. 니코틴과 타르 등은 염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유독 물질로 쉽게 잇몸을 상하게 합니다.

미국 국립질병통계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치주염 발생 위험이 4배에서 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보건복지부의 발표 자료에서도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의 유병률이 1.2배 높았으며 잇몸 뼈가 파괴될 정도의 심각한 환자도 2배 정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잇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칫솔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칫솔의 종류가 다양해 칫솔모의 굵기와 강도가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또 치아건강을 위해 많이 쓰는 치실도 굵기가 제각각이므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문의는 잇몸병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올바른 잇솔질이라며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에 3분 이상 잇솔질을 하는 기본을 지키라고 설명합니다.

(인터뷰) 이동원 임상강사 (영동세브란스병원 치주과)
"대개는 칫솔모가 너무 크지 않는 것을 사용하는 게 중요하고 칫솔모의 강도가 너무 세지 않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치간 칫솔을 많이 사용하도록 권하고 있는데 치아 사이 간격이 얼마만큼 이냐에 따라서 치간 칫솔의 크기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또 치실을 선택할 때에도 치실의 두께가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했을 때 아프지 않고 출혈을 일으키지 않는 적절한 것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

잇몸병의 치료방법은 질병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기에 해당하는 치은염의 경우 염증을 다스린 후 올바른 잇솔질만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치주염까지 진행되었다면 치석을 치료하고 스케일링 등을 받은 후 본인에게 필요한 구강위생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또 말기에 해당할 정도로 치주염이 심한 경우 치주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6회 정도로 나누어서 전체 치아를 치료하게 됩니다.

전문의는 치료 시기가 빠를수록 효과가 좋다며 초기 치료에 힘쓰라고 설명합니다.

또 잇몸이 아플 때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약재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이라는 게 전문의의 지적입니다.

(인터뷰) 이동원 임상강사 (영동세브란스병원 치주과)
"치아가 썩는 것만이 아닌 잇몸 자체의 질병이 있을 경우 치아를 지지하는 조직 자체가 나중에 사라져 버릴 수가 있다. 따라서 기초 공사를 쌓는다는 느낌으로 치아 주위 조직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필요하다"

오복 중 으뜸으로 꼽히는 치아 건강, 건강한 치아를 지키기 위해서는 치아 뿐 아니라 잇몸에도 관심을 가지라는 것이 전문의들의 조언입니다.

연합뉴스 왕지웅입니다.
jwwang@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잇몸병,예방,사용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3,371
全体アクセス
15,961,589
チャンネル会員数
1,786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