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달동네가 거리벽화로 확 달라졌어요

2008-06-17 アップロード · 152 視聴

`문현 안동네에 자원봉사자들 벽화 40여점 완성

밝아진 분위기에 주민들 환영...부산시 내년부터 확대 시행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부산의 대표적인 `달동네 중 한 곳인 남구 `문현안동네가 자원봉사자들의 거리벽화 그리기를 통해 밝고 화사한 모습으로 거듭났다.

부산시는 노후 불량주택들이 밀집한 재개발 대상지의 경관과 주거환경을 개선은 물론 새로운 볼거리 명소를 만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자원봉사를 통한 `거리벽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첫 대상지로 문현안동네를 선정해 벽화를 완성했다고 16일 밝혔다.

남구 문현동에서 부산진구 전포동으로 이어지는 진남로 왼쪽의 갈마산 기슭 5만5천㎡에 무허가 목조 및 슬레이트 건물 250여 채가 모여있는 `문현 안동네는 인근에 공동묘지(무덤 80여기)가 함께 자리하고 있어 `어둡고 칙칙한 동네의 대명사처럼 여겨져왔다.

이 곳에 거리벽화가 하나씩 등장한 것은 지난 달 25일부터. 부산시가 공모한 이 마을의 거리벽화 그리기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들이 벽에 밑그림을 그리고 붓칠을 할 때마다 멋진 풍경과 아이들의 해맑은 모습 등을 담은 그림들이 하나씩 벽면을 채워나갔다.

이번 벽화 그리기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들은 총지휘를 맡은 부산 동서대 시각디자인학과 강사인 이건희(45.여)씨를 비롯해 부산경남거리미술동호회.벽화자원봉사단.가온누리자원봉사단 회원, 동서대. 부산예술대. 부산예술고의 학생 등이다.

동서대 디자인학부 대학원생들이 3월과 4월에 벽화 디자인 시안을 마련했고 몇차례 수정을 거쳐 선정된 것을 이들 자원봉사자들이 한번에 60명 가량씩이 그림으로 옮겼다.

지금까지 5차례에 걸쳐 총 3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자원봉사자로 참가했다.

자원봉사자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꼬박 11시간 동안 현장을 살피고 밑그림을 그리고 페인트를 섞어 원하는 색상을 만들어 붓으로 칠했다.

이렇게 해서 그려진 벽화가 40여점. 자동차와 열기구, 바닷속의 아름다운 풍경, 해맑은 아이들의 뛰노는 모습 등이 그림 속으로 들어갔다.

덕분에 마을 분위기가 눈에 띄게 밝아졌다고 주민들은 좋아하고 있다.

부산의 달동네 중 하나인 동구 안창마을에 이보다 앞서 이같은 거리벽화가 그려졌으나 이는 정부의 예산을 지원받은 일종의 문화사업 형태였고 순수하게 자원봉사자들의 노력만으로 이뤄진 벽화 그리기는 문현안동네가 처음이다. 규모도 이 곳이 훨씬 크다.

이건희 벽화그리기 단장은 "문현동 이름은 `문 너머라는 뜻을 갖고 있고 과거부터 부산의 `사립문역할을 하던 곳이어서 `문 너머에 있는 희망을 주제로 벽화를 만들었다"며 "그래서 밝고 화사한 그림을 주로 그렸고 주민들의 반응도 매우 좋다"고 말했다.

자원봉사자들에게는 점심식사비와 교통비 등 그야말로 수고비만 주어졌다. 부산시가 한 마을 전체를 벽화로 치장하는데 들인 돈은 불과 400여만원 밖에 안된다.

이 단장은 "이번 벽화그리기는 자원봉사자들의 순수하고 뜨거운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작업과정에서 마을 아이들이 직접 벽화를 디자인하고 일부는 제작에도 참여하는 등 주민들도 참여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문현안동네 벽화가 성공적인 평가를 받음에 따라 하반기에 한 곳 정도 더 벽화그리기 사업을 벌이고 내년부터는 매년 1억원 정도의 예산을 확보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본격적인 거리벽화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부산시가 거리벽화 사업을 벌이는 것은 재개발기본계획에 정비대상 지역으로 지정된 곳이 400여 곳에 이르지만 실제 재개발이 추진 중인 곳은 10여 곳에 불과해 방치되고 있는 노후불량 주거지들이 재개발될 때 까지 주거환경과 도시경관을 최소한이나마 개선하고 나아가 색다른 볼거리를 만들어 관광객 등을 유치하기 위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외국 어느 도시에도 손색없는 벽화 작품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lyh9502@yna.co.kr

촬영,편집:노경민VJ(부산취재본부)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달라졌어요,`달동네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76
全体アクセス
15,946,079
チャンネル会員数
1,685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40:13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8年前 · 17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