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장맛비로 밤잠 설치고 있어요"

2008-06-19 アップロード · 73 視聴

강원 수해주민 복구공사 지연에 불안감

(평창=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수해복구 언제 끝나요?...비만 오면 밤잠을 설치는데..."

장마철로 접어든 18일 강원 일부 수해지역 주민들은 "하천에 수북이 돌무더기가 쌓여 있는데 많은 비가 내리기 시작하니 불안하다"며 입을 모았다.

2006년 7월 집중호우로 1조5천억원대의 피해가 발생했던 강원 수해지역 주민들은 2년째를 접어들지만 아직도 수마의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수해지역의 주택이나 농경지 등은 대부분 복구가 완료됐지만 마을을 따라 공사가 진행 중인 교량이나 하천 복구는 이달 말께나 되어야 완공되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공정률이 50~65%를 보이는 평창군 진부면 거문.상월오개지구나 인제군 덕적리 교량공사 등 수해복구 현장은 완공 예정일이 연말까지로 돼 있어 주민들은 장맛비로 2차 피해가 우려된다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설상가상으로 화물연대에 이어 건설기계노조의 파업 강행으로 중장비 가동마저 차질이 생겨 공사가 지연되자 주민들은 더욱 불안에 떨고 있다.

14곳에서 수해복구가 진행 중인 평창지역은 대부분 복구율이 90%를 넘어 이달 말이나 다음 달 공사가 준공단계에 이르지만 큰 피해를 봤던 거문.상월오개지구의 수해복구 현장은 차질이 불가피해 보였다.

헬기로 구호물자를 수송했던 당시를 실감케 하듯 마을 진입도로는 아직 비포장길이었으며 하천을 따라 군데 군데 배치된 굴착기는 화물연대 파업 여파로 멈춰 있었다.

실제로 진부면 거문리와 상월오개리의 16km 구간은 지난 해 6월부터 하천 폭을 넓히고 교량 23개를 설치 중으로 덤프트럭과 굴착기 등 30여 대의 중장비가 분주히 움직였지만 건설노조 파업으로 굴착기 1~3대 만이 움직일 뿐이었다.

수해로 집을 잃은 황금순(74.여.평창 상월오개리) 씨는 "공사로 인해 각종 중장비 소리와 비포장 길로 불편함이 많아도 참아왔는데 복구는 지지부진해 화가 난다"며 "화물연대 파업에 이어 장맛비까지 내려 답답하다"고 하소연했다.

또 사망과 실종 등 29명의 인명피해를 비롯해 564가구 1천444명의 수재민이 발생했던 인제지역의 경우도 18곳에서 수해복구가 진행돼 도로 및 교량 공사의 경우 90% 이상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나 우기 전 공사를 마치기 어려워 보였다.

가리산리, 덕적리, 덕산리를 덕산천을 따라 차량으로 내달렸지만 곳곳마다 비포장 진흙탕길로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는 공사 관계자의 설명을 무색케 했다.

인제읍 덕적리와 기린면 현리를 잇는 군도 5호선 2.7km 구간은 아스콘 포장만 남겨놨지만 건자재 공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었으며 덕적리 소하천 교량 등 5곳의 신축공사 현장 또한 레미콘 운송이 이뤄지지 않아 공사가 중단됐다.

도로 옆으로 보이는 집채만한 돌무더기는 금방이라도 쓸려 내려갈 듯 아슬아슬하게 하천바닥에 쌓여 있는 등 수해복구 현장마다 공사가 막바지라고 하기에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 뿐이었다.

양순옥(65.여.가리산리) 씨는 "집을 잃고 지원금 1천400만원 만 받은 억울함을 접어두더라도 앞으로라도 수해가 나지 않도록 지자체에 수차례 요청했지만 예산 타령만 하고 있다"며 "아직도 산사태의 위험에 노출돼 있어 비만 오면 잠이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인제군 관계자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곳은 6월 말 완공을 앞둔 소 교량이 대부분"이라며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화물연대 파업과 함께 장마철이 시작되니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강원도는 2006년 수해가 발생한 5천233곳 가운데 준공된 5천193곳을 제외한 나머지 40곳에서 복구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취재 = 이상학 기자 (강원취재본부) , 편집 = 김지민 Vj
hak@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있어요,설치고,장맛비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045
全体アクセス
15,937,797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46:44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8年前 · 10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