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종합병원에서 운영하는 실버타운은 어떤 모습일까?

2008-07-09 アップロード · 325 視聴

(앵커) 실버타운 하면 시골을 떠올리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서울 종로구에 실버타운이 들어섰다고 합니다. 종합병원에서 직접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라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시스템이 잘 구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모습인지 왕지웅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왕지웅 기자 = 아파트 빌딩 숲 사이에 지하 4층, 지상 8층, 총 83가구 규모의 실버타운이 생겼습니다. 인왕산을 뒤로, 독립문 공원을 앞에 두고 있는 실버타운은 세란 병원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입니다.

종합병원에서 운영하는 실버타운의 가진 가장 큰 장점은 24시간 건강을 돌봐주는 메디컬 케어 시스템입니다.

천장에 설치된 무동작 감지센서는 일정시간동안 거동이나 심장박동이 없으면 자동으로 비상호출이 작동 되는 것입니다.

비상호출이 작동되면 10미터 앞의 병원에서 전문의가 달려와 환자의 상태를 체크하고 치료에 들어갑니다.

또 집 열쇠로도 쓰이는 휴대용 응급호출기도 유용해 보입니다. 위급함이 느껴질 때 버튼을 누르면 중앙시스템에 환자의 위치가 알려져 전문의가 바로 출동합니다.

(인터뷰) 고오연 팀장 (세란 병원 실버타운 골든팰리스 사회복지팀)
"무동작 감지 센서가 있어서 응급 시에 빨리 대처할 수 있다. 또 화장실이나 거실, 안방 등 곳곳에 응급 벨이 설치되어 있어서 언제든지 불편한 사항이 생기거나 갑자기 쓰러질 때 잡아당기거나 벨을 누르면 의료진이 빨리 달려올 수 있는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다."

어르신들의 건강에 음식만큼 중요한 것도 없습니다. 실버타운에서는 1식 7찬의 카페테리아로 운영되며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당뇨식 등 맞춤형 식사도 제공됩니다.

병원 측은 배달로 방에서 편하게 음식을 먹을 수도 있지만 운동을 겸해서 식당을 이용하시는 게 나을 것 같다며 지하에 마련된 각종 휴양시설을 이용하면 더욱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인터뷰) 고오연 팀장 (세란 병원 실버타운 골든팰리스 사회복지팀)
"부대시설은 수영장, 헬스장, 사우나장 그리고 각종 프로그램이 제공될 프로그램 실이 있다. 서예실이나 공예실, 컴퓨터실, 골프 연습을 할 수 있는 골프 연습장 등이 있고 커뮤니티 홀이라는 것도 있다. 커뮤니티 홀에선 당구도 치고 포켓볼도 하고 독서가 취미인 사람은 도서관에서 책을 볼 수도 있다."

종합병원에서 직접 운영하는 도심형 실버타운이 새로운 주거 문화로 자리 잡을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 왕지웅입니다.
jwwang@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건강,모습일까,실버타운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639
全体アクセス
15,972,386
チャンネル会員数
1,859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34:26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9年前 · 22 視聴

00:51

공유하기
내일의 날씨
9年前 · 10 視聴

18:49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전)
9年前 · 5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