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포럼 개막..서울 IT선언 채택

2008-07-09 アップロード · 47 視聴

오세훈 시장 "IT로 도시 행정 패러다임 변화"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한 세계 30여개 주요 도시의 대표들이 모여 전자정부의 비전과 도시간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세계전자정부 시장포럼(World e-Government Mayors Forum)이 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막했다.

서울시가 주최하고 UNDESA(유엔경제사회국)와 UNGC(유엔전자정부센터)가 후원하는 이 포럼은 세계 35개 도시의 시장 등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 전자정부 현재와 미래-세계 도시 전자정부 협력 모델 구축을 주제로 개최된다.

오 시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21세기 첨단 IT기술은 도시 행정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며 "포럼은 디지털 거버넌스 선도도시 서울이 보다 많은 도시들과 선진 전자정부 시스템을 공유하기 위한 새로운 출발"이라고 말했다.

또 반기문 UN사무총장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전자 정부를 통해 도시간의 교류 협력이 활발해지고 온라인을 통해 정보격차가 해소될 수 있다"며 "도시간 네트워크가 발전해 국제적인 유대 관계가 견고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포럼에서는 멀티미디어와 정보고속도로 개념을 창시한 니콜러스 네그로폰테 MIT 미디어랩 창립자와 귀도 베르투치 UNDESA 공공행정처장이 전자정부의 전망과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에 대해 각각 기조연설을 한 데 이어 전자정부의 전략과 우수사례, 협력방안을 주제로 한 세션별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이날 오후에는 오 시장을 비롯한 세계 도시 대표들이 전자정부 협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세계 도시 전자정부 협의체 구성을 발의하고 서울IT 선언도 채택할 예정이다.

포럼은 이날 오후 7시 환송 만찬에 이어 9일 세션별 워크숍과 IT 및 문화체험 투어 등을 끝으로 막을 내리게 된다.

gatsby@yna.co.kr

촬영, 편집 : 장대연 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개막서울,전자정부,채택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317
全体アクセス
15,940,325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IT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