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짝제 첫날 주차장 한산..곳곳서 승강이

2008-07-15 アップロード · 103 視聴


공공기관 대부분 잘 지켜져, 전시행정 불만도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공공기관 차량 홀짝제 시행 첫날인 15일 전국 공공기관의 주차장은 홀짝제가 잘 지켜져 평소보다 눈에 띄게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일부 공공기관 정문에서는 꼭 출입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운전자와 홀짝제를 단속하는 청원경찰 사이에 가벼운 승강이가 벌어지기도 했으며 홀짝제에 걸리는 일부 직원들은 청사 인근 골목에 서 빈 주차공간을 찾느라 진땀을 흘렸다.

출근 시간대인 오전 7시30분에서 8시40분까지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본관으로 들어오는 차량 대수는 10대 미만에 그쳤으며 대부분이 유아 동승이나 장애인 전용차량 스티커가 부착된 승용차였다.

정부 과천청사에서는 이날 오전 일찍부터 청사 주변의 외곽 주차장에 빨간 줄을 쳐 주차를 하지 못하도록 했으며 짝수 차량의 청사 진입을 통제했다.

과천청사는 평소 23대를 투입하던 통근버스를 홀짝제에 대비해 지난 14일부터 4대 증차했지만 이날 출근 시간대에는 이용자들이 많아 모든 통근버스가 만원인 상태로 운행됐다.

정부대전청사의 경우 청사 1동(총 4개동) 앞에 마련된 경차(홀짝제 제외) 전용 주차공간(70여대 주차가능)은 꽉 차 가로주차까지 해놓은 반면 평소 오전 8시30분이면 가득 차던 지하 2층 주차장(340여대 주차가능.현재 절반은 공사중)은 출근 시간이 지나도록 빈자리가 남아 있어 대조를 보였다.

에너지절약 정책 주무부처인 지식경제부의 이윤호 장관은 관용차량 번호가 홀수여서 이날은 승용차로 출근했지만 앞으로 짝숫날은 자택 근처의 직원과 함께 카풀로 출퇴근하고 외부행사에는 업무용 차량을 이용하기로 했다.

서울시청 본관 신축 공사 관계로 시의 주요 업무가 이뤄지고 있는 서울시 서소문별관 주차장도 한산하기는 마찬가지였다.

출근시간이 임박한 오전 8시40분까지 40여면의 주차공간에는 17대의 차량만 주차돼 있었고 이들 차량 대부분도 장애인 차량이거나 미처 집에 가져가지 못하고 퇴근한 직원 차량이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관용차의 번호 끝자리가 짝수여서 이날 운행이 제한됨에 따라 종로구 혜화동 시장공관에서 서소문청사까지 지하철로 출근했다.

직원 등록차량이 700여대인 경기지방경찰청은 이날 오전 7-9시, 2시간동안 경무과 직원 4명이 정문에서 단속을 벌였지만 홀짝제 위반차량은 1대도 적발되지 않았다.

오전 8시께 대구시청 주차장에 입구에서는 총무과 직원과 청원경찰 등 8명이 직원 차량을 대상으로 약 1시간 동안 점검을 벌였지만 일찍이 홍보가 이뤄진 탓에 홀짝제를 위반한 차량이 없었다.

홀짝제 시행으로 상당수 직원들은 승용차 대신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했고 집 방향이 같은 직원들끼리 카풀을 하는 경우도 많이 눈에 띄었다.

김완주 전북도지사는 이날 자전거로 도청사까지 출근하는 등 전국 시장과 지사들도 홀짝제를 준수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일부 장거리 출퇴근자와 출장 근무자, 외근 경찰 등은 차량 홀짝제가 오히려 비효율적인 전시행정이라고 볼멘소리를 내기도 했다.

또 일부 공공기관에서는 이날 평소보다 출근차량이 적어 주차장이 많이 비어 있었지만 홀짝제 적용 대상인 직원들은 평소처럼 자가용을 몰고 나와 인근 식당의 공터나 이면 도로에 주차해 두기도 했다.

안산에서 수원으로 출퇴근하는 한 공무원은 "지하철과 버스를 3번 갈아타고 출퇴근하는 데 환승할인을 받아도 5천400원 정도 들고 시간은 승용차 이용때보다 3배 이상인 1시간30분 정도 소요된다"며 "홀짝제가 시간적.경제적 낭비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경기경찰청의 한 강력형사는 "외근형사들은 잠복수사와 첩보수집 등을 위해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데 아침 회의에 차량을 못 가져와 경찰청 인근에 주차했다가 현장으로 출동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며 "고유가로 홀짝제에 적용받지 않는 동료 직원의 차를 빌리기도 힘들다"고 어려운 사정을 토로했다.

sungjinpark@yna.co.kr

영상촬영 : 이형석VJ, 김윤호VJ, 김정훈VJ, 권혜진 기자, 이태영VJ, 최영희VJ, 편집 : 조싱글 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홀짝제,승강이,주차장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628
全体アクセス
15,953,515
チャンネル会員数
1,748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