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폭염 속 열대야를 이겨내려면 ?

2008-07-16 アップロード · 55 視聴


(서울=연합뉴스) 왕지웅 기자 = 폭염과 함께 찾아온 열대야로 잠을 제대로 못 이루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열대야란 한밤의 기온이 25도 밑으로 내려가지 않아 고온이 유지되는 것으로 수면 부족으로 인해 신체 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전문의는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이루기 때문에 늦잠을 자는 사람들이 많지만 가급적 기상시간을 평상시대로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또 샤워를 할 때는 잠자기 직전을 피하하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이상진 교수 (중앙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더운 날씨로 매일 샤워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잠자기 직전에 샤워를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샤워를 하면 우리 몸이 각성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잠이 안 오는 시간이 있다. 잠자기 1~2시간에 샤워를 하는 것이 열대야를 이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잠이 안 올 때 술을 마시면 잠을 잘 수 있다며 맥주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억지로라도 잠을 자는 것이 도움이 된다며 수면제를 복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문의는 두 경우 모두 잠은 잘 수 있어도 깊은 수면으로 이어지지 못한다고 설명합니다.

또 습관화되면 부작용이 더욱 크다며 술이나 약물에 의존하지 말고 이부자리를 청결히 하는 등 수면환경 개선에 힘쓰라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이상진 교수 (중앙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본인이 잘 잘 수 있는 환경이 제일 중요하다. 조용하고 조금 어둡고,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있으면 그것이 제일 좋다고 할 수 있다. 또 너무 자려고 애쓰지 말고 잠이 잘 안 오면 장소를 바꿔본다거나 자려고 하는 생각에 집착하지 않고 조용히 책을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방에서는 수면이 부족하거나 숙면을 하지 못하면 고혈압과 심장병 등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다며 손바닥과 발바닥 가운데를 강하게 지압하거나 잠자기 전에 한방차를 마시라고 조언합니다. 특히 산대추나무의 성숙한 종자를 건조해 만든 산조인차는 중추신경계통에 대한 조절기능이 매우 좋아 열대야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인터뷰) 안기영 원장 (움가족한의원)
"잠자기 2~3시간 전에 산조인차를 따뜻하게 음용하고 잠자기 직전에 베개에 라벤더라는 아로마 오일 같은 것을 한 방울 떨어뜨리고 수면을 취하면 열대야를 이겨내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연합뉴스 왕지웅입니다.
jwwang@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건강,,열대야를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055
全体アクセス
15,974,118
チャンネル会員数
1,865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37:03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9年前 · 18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