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위키피디아에 백과사전 콘텐츠 기증

2008-11-04 アップロード · 69 視聴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인터넷포털 다음은 4일 서울시 양재 EL타워에서 손경완 서비스총괄책임자(CPO)와 위키피디아 창설자인 지미 웨일스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다음의 백과사전 콘텐츠를 위키피디아에 기증하는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공된 백과사전 콘텐츠는 총 10만여건에 달해 현재 7만6천여건인 한국어 위키피디아 항목이 17만여개로 늘어나게 됐다.
이번 기증은 다음의 지식 공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으로 위키피디아에 제공된 콘텐츠는 다음뿐만 아니라 다른 포털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다음은 이번 제휴를 계기로 누리꾼이 직접 참여하는 지식 개방 및 기증 프로그램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다음은 또 지식 개방과 공유를 위한 컨퍼런스 Open Knowledge Insight(부제: 위키 백과와 검색)를 개최하고 지식 공유 및 개방에 대한 다양한 발표와 토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다음 손경완 CPO는 "누리꾼이 참여해 만들어가는 위키피디아는 다음이 추구하는 양질의 정보 공유와 개방이라는 철학에 가장 잘 부합하는 매개체"라며 "앞으로도 정보 공유 프로젝트를 확산해 웹 생태계의 지속적 발전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위키피디아는 누리꾼 누구나 자발적으로 참여해 공동 저술하는 다국어판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배타적 저작권이 없는 등 이용에 제약이 없어 인터넷 집단지성의 한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2001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영어판 200만여건, 한국어판 7만6천여건 등 총 1천만건 이상의 항목을 담고 있다.
josh@yna.co.kr
영상취재.편집 : 권동욱 기자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기증,다음,백과사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242
全体アクセス
15,965,196
チャンネル会員数
1,743

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56

공유하기
2008 상생협력주간 개막
8年前 · 48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