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필승입시전략 (1) 동국대학교 편

2008-11-14 アップロード · 503 視聴


(서울=연합뉴스) 2009 대학 입시의 성공전략을 함께 분석해보는 기획시리즈, 2009 대입 필승입시전략 첫 번째 순서는 동국대학교입니다.
주요 학과 소개와 입시 전략을 집중 취재했습니다. 이경태 기자입니다.

유도복을 입은 결연한 남녀 학생들이 늦은 오후 교내 체육관에 모였습니다. 이들은 이 대학 경찰행정학과 학생들, 졸업의 필수요건 중 하나인 유도공인단증을 획득하려고 연일 맹훈련 중입니다. 경찰학과 범죄학 등 경찰관련 수업 외에 강건한 육체와 정신을 동시에 요구하는 학과 특성 때문에 재학생들의 대학 생활은 타과 학생들과 다른 점이 많습니다.

인터뷰 경찰행정학과 2학년 윤지원 : (우리과는) 특성화된 학과이기 때문에 요즘 사회에서 배울 수 없는 선.후배간의 뜨거운 정과 평생을 같이 갈 수 있는 동료들을 얻을 수 있어 좋다.

2007 정시 가군 최종합격자 평균 등급분석 결과 경찰행정학과에는 교내 학과 중 가장 높은 평균 1.6등급의 인재가 몰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경찰행정학과 2학년 윤평화림 : 막상 들어오면 경찰대와 달리 진로가 결정 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시험을 보고 진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타학과와 마찬가지로 다를 여러 분야에 진출을 할 수 있다.

경찰간부 후보생 시험의 주요 과목을 재학생 시절부터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이 학과의 장점입니다. 1300여명의 동문 중 절반 가량이 경찰계에 입문했다는 통계는 이를 잘 뒷받침합니다.

동문 한 명을 직접 찾아가봤습니다. 지난해 경찰청 특수수사과장으로 활약하다 현재 서울청 혜화경찰서 서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허영범 서장은 출신교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나타냅니다.

인터뷰 허영범 혜화경찰서장 :출신들은 경찰청 주요 보직 뿐만 아니라 국정원, 군 수사기관, 경호실 등 핵심포스트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동국대의 또 다른 자랑은 연극영화과입니다. 해마다 내로라하는 고교생 톱스타들의 실기 경연장으로 더 유명한 이 학과는 올해도 인기 여성그룹 원더걸스의 선예와 소녀시대의 윤아 등이 수시모집을 통해 합격했습니다.

초대 학과장은 동랑 유치진 선생이었으며 국민배우 박신양과 한석규, 이미연과 전지현 등 출신 동문의 면면도 화려합니다.

전문 직업배우 양성을 목표로 최근 입시에서는 연기와 노래, 신체훈련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인재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캠퍼스에서 올해 입학한 1학년 문수아 양을 만나봤습니다. 지방 출신에다 평범한 외모와 경력의 소유자이지만 20: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인터뷰 문수아 연극영화과 1년 : 예쁘고 잘생긴 사람만 선발해서 합격시키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교수님들이 개개인의 가능성과 실력을 인정하기 때문에 뽑으시는 것 같다.

재학생들은 연극영화과 역시 엄격한 위계질서를 강조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지나고 보니 그 역시도 수업의 연장이었다고 미소 짓습니다.

인터뷰 오필민 연극영화과 1학년 : 공동 작업을 하기 때문에 시간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선배들에게 야단을 많이 맞는다.

인터뷰 권이슬 연극영화과 1학년 :작업을 하면서 서로 의견충돌이 있지만 그러면서 더 친숙해지는 것 같다.

인터뷰 윤성희 연극영화과 1학년 : 솔직히 우리가 대한민국에서 넘버원이다. 겉이 화려한 만큼 안에서는 배울 것이 많다.

동국대는 올해 주목받는 신설 학과를 하나 개설했습니다. 전통적으로 인문계열에 강세를 보이던 동국대가 초기 인프라가 많이 들어가는 의생명공학과를 신설하고 생명과학분야에 본격적인 도전장을 내민 것입니다.

의생명공학과는 병원과 연계한 생물학이나 임상연구에 수요가 많고, 특히 의학전문대학원 진학을 위한 예비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인터뷰 김소연 교수 의생명공학과 : 의생명공학과를 졸업하면 우선 전문 의료인이 되기 위해 의치학전문대학원으로 가는 절차를 밟을 수 있다. 또 의료계통사업인 신약이나 각종 진단제를 개발하는 생명공학분야와 제약회사에 취업할 수 있다.

인터뷰 김은경 의생명공학과 대학원 진학 예정 :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융복합 기술인 나노 바이오는 의학부터 반도체 분야까지 다양하게 접목해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계속 이 분야를 공부할 계획이다.

동국대학교는 올해 정시모집에서 가군과 나군으로 분할 모집하며 논술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가군은 수능만으로 선발하고 연극학부는 수능 30%, 학생부 30%, 실기는 40%를 반영합니다. 나군은 학생부 40%와 수능 60%를 반영하는데 사범대와 예체능의 경우에만 교직적성과 일반 면접 실기를 반영됩니다.

인터뷰 종로학원 김용근 평가이사 : 이런 경우에 수능의 영향력이 상당히 커서 수험생들이 지원할 때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동국대학은 전, 후기 분할모집을 수년전부터 실시하고 있는 관계로 지원율이나 합격선의 변화가 다른 대학들보다 적고 따라서 안정적인 상태에서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국대학교 상위학과의 최근 3년간 경쟁률은 3~5대 1 내외며 점차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서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입시 전략 중 또 하나의 고려 사항은 복수전공과 전과제도입니다. 일반 대학들이 모집단위의 20%만 전과를 허용하는 데 비해 동국대는 50%까지 전과를 허용한다는 방침에 따라 커트라인권 학생들은 하향지원으로 일단 안정권 학과에 입학한 후 적성에 맞는 전공을 차후 선택하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수도권 중위권 학생들의 경우는 일단 경주 캠퍼스에 입학해 서울 캠퍼스로 전학하는 전략도 눈여겨 볼만합니다. 해다마 4~5% 학생들이 지방에서 서울로 옮겨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종로학원 김용근 평가이사 : 경주 캠퍼스의 경우 학점관리만 잘하면 2학년 때 서울캠퍼스로 전학해서 서울에서 모든 과정을 마치고 서울 졸업장을 받을 수 있다.

동국대는 입학 관련 정보를 대학 홈페이지 안에 별도로 운영하는 입학정보 사이트를 통해 모두 공개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이경태입니다.

영상취재.편집 : 전현우 기자 / 김태호 PD

ktcap@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1,대입필승입시전략,동국대학교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801
全体アクセス
15,945,430
チャンネル会員数
1,617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21:08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오전)
8年前 · 14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