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직장인 난방병조심하세요!

2008-11-20 アップロード · 32 視聴


(서울=연합뉴스) 임주현 기자 =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 특히 빌딩 안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지속적인 난방으로 인해 두통이나 안구건조증, 감기와 피로감 등을 호소하는 이른바 ‘난방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겨울에는 춥다는 이유로 실내 환기에 소홀해지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실내 습도는 더욱 낮아지고 오염도는 심해져 각종 질환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인터뷰 조영규 /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오랫동안 환기하지 않은 채로 난방을 하게 될 경우에 산소포화도가 낮아지고 이산화탄소 농도는 올라가서 쉽게 두통을 느낄 수 있겠고 기도가 예민하신 분들은 천식 증세나 알레르기 증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낮아지다 보니까 안구건조증이나 피부건조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난방병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실내를 자주 환기시키는 겁니다.

한두 시간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습기나 화초 등을 놓아 건조해진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물은 하루 8잔 이상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자주 씻는 등 위생을 철저히 하고 잠깐이라도 바깥바람을 쐬면서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난방병에 취약할 수 있는 환자들은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인터뷰 조영규 /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특히 천식이나 알레르기 증세가 있는 사람들, 안구건조증, 피부질환자들이 난방병에 취약할 수 있겠습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는 18~20도 정도에 맞추고 과도한 난방을 피하는 것이 에너지 절약은 물론 건강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연합뉴스 임주현입니다.
mortar60@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건강,난방병조심하세요,직장인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309
全体アクセス
15,963,332
チャンネル会員数
1,704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