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바람의 나라의 황조가 누가 만들었을까?

2008-11-25 アップロード · 1,719 視聴

국악ㆍ대중음악 결합 음반 낸 싱어송라이터 이정표씨

(서울=연합뉴스) 조현철 기자 = 낯설지 않은 목소리의 싱어송라이터 이정표가 첫 번째 앨범 나비처럼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정표는 최근 KBS 기획드라마 바람의 나라에서 인기를 끄는 ‘황조가’를 직접 작곡하고 노래해 시선을 끄는 싱어송라이터.
특히 한류 열풍을 이어가는 KBS 드라마 풀하우스의 메인타이틀 ‘샬랄라송’을 비롯해 백설공주, 두 번째 프러포즈의 주제가를 부른 사람이 바로 그녀이기도 하다.
이정표는 국립중.고등학교를 나와 서울대학교 국악과에 수석 입학, 졸업한 소위 ‘국악 엘리트’다. 하지만 그는 국악에 국한하지 않고 대중음악과 조화된 크로스오버 음악을 선보이며 싱어송라이터의 길을 택했다.
이정표는 자신이 직접 작사, 작곡한 노래로 ‘2001 MBC 대학가요제’에 ‘천국으로 오세요’라는 곡으로 금상을 받았으며 제1회 한국가요제에서 ‘찬비’로 대상을 받으며 창작력과 가창력을 인정받았다.
이후 드라마 해신, 대조영, 영화 올드미스 다이어리, 아이스케키, 힙합뮤지션 ‘리쌍’ 과‘마이티마우스’등을 통해 자신의 음악을 알렸다.
다음은 일문입답.
-- 바람의 나라, ‘황조가’에 대해.
▲ ‘황조가’는 바람의 나라 이필호 음악 감독이 의뢰했다. 예전에 해신이나 대조영에서 같이 작업했던 경험이 있어 나를 믿고 일을 주셨다. 이 감독이 바람의 나라에서 ‘유리왕’과 ‘무휼’이 중요한 캐릭터고 ‘황조가‘로 곡을 만들면 어떻겠느냐’고 제의했다.
처음에 네 줄의 서정시를 가지고 어떻게 하나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황조가’도 옛날 시조를 가지고 요즘 사람들이 듣기 좋게 만들어야 하는 크로스오버 음악이었다. 그러면서 화면이 다치지 않게 만들어야 했는데 가만히 네 줄을 보고 있다가 뭔가에 씌었는지 문득 멜로디가 생각이 났고 한 번에 끝까지 편곡까지 하게 됐던 곡이다.
-- 처음 부른 드라마 음악은.
▲ 처음 삽입곡을 부른 것은 드라마 풀하우스의 ‘샬랄라송’이다. 송혜교와 비가 톱스타여서 어느 정도 뜰 줄은 알았지만 이렇게 한류 열풍을 주도할 줄은 몰랐다. 내가 녹음한 것이 메인타이틀이 될 줄이야...(웃음)
-- 첫 번째 앨범을 like a butterfly라고 정하게 된 이유
▲ 동명의 타이틀곡인 ‘나비처럼’과 가장 큰 연관이 있다. 어떻게 보면 다양한 음악을 했는데 이번에는 내 음악으로 ‘나비처럼’ 날아보자는 큰 의미가 있다.
-- 첫 번째 앨범에 대해서.
▲ ‘크로스오버 싱어송라이터’라는 명칭을 걸고 제작한 앨범이다. 요즘에는 국악과 대중음악이 결합된 크로스오버 음악이 많은데 대부분이 연주곡이다. 그래서 크로스오버를 노래로 표현해보자는 의도가 가장 컸다. 국악과 서양음악을 오래 한 사람으로서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크로스오버 음악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다.
-- 자신이 생각하는 ‘크로스오버’란.
▲ 1 더하기 1 이 최소한 2 이상이 되어야 한다. 국악과 양악이 만났을 때 단순하게 만나는 것이 아니라 국악보다 또 양악보다 더 좋은 하나의 덩어리가 생기는 것이 크로스오버의 올바른 길이다.
-- ‘크로스오버 싱어송라이터’란 별칭이 마음에 드는가.
▲ 사실 싱어송라이터라고만 불렀으면 좋겠다. 내가 이것저것 하니까 사람들이 구분하기 편하게 크로스오버를 붙이는 것 같다. 음악은 다 통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러 분야를 시도하는 것뿐이다.
-- 앞으로의 꿈이 있다면.
▲ 음악으로 밥도 먹고 꿈도 먹고 지금보다 유명해져서 많은 사람이 제 노래를 들었으면 좋겠다. 또 음악으로 힘을 부릴 수 있는 어디까지나 뮤지션이 되는 것이 꿈이다. 그 꿈은 너무 커서 지금은 감히 가늠할 수 없는 크기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음악에 대한 열정과 의지 같다. 하나의 목표가 있다면 느리지만 견고하게 내 음악을 넓혀가고 싶다.
cho411@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나라의,누가,만들었을까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944
全体アクセス
15,955,888
チャンネル会員数
1,579

연예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01:25

공유하기
클릭뉴스 김정은 눈물
8年前 · 1,357 視聴

00:57

공유하기
클릭뉴스 신봉선 의자춤
8年前 · 939 視聴

01:20

공유하기
클릭뉴스 청룡영화제 비
8年前 · 610 視聴

01:01

공유하기
클릭뉴스 차태현 진상
8年前 · 253 視聴

01:12

공유하기
클릭뉴스 박은혜 변신
8年前 · 81 視聴

01:20

공유하기
클릭뉴스 이수영 득음
8年前 · 82 視聴

01:06

공유하기
클릭뉴스 전보람 그후론
8年前 · 400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