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혈압환자, 겨울 찬바람 비상!

2008-12-02 アップロード · 144 視聴


(서울=연합뉴스) 임주현 기자 = 찬바람이 불고 일교차가 심해지는 계절에는 자신의 혈압 수치를 주의 깊게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철에 갑자기 찬바람을 쐴 경우 혈관벽이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져 고혈압 환자는 물론, 노인과 일반인에게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심장에서 피를 뿜어내는 수축기 혈압이 120미만이고, 반대로 심장에 피가 들어오는 이완기 혈압이 80미만일 경우를 정상치로 봅니다. 반면 수축기 혈압이 140이상, 이완기 혈압이 90이상인 경우는 고혈압으로 분류됩니다.

인터뷰 김병진 교수 / 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최근 보고에 의하면 수축기 혈압이 115인 사람 이완기 혈압이 75인 사람들은, 수축기 혈압이 20 이완기 혈압이 10 올라갈 때마다 심장사건의 발생률이 두 배씩 증가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나 노인들은 겨울철 혈압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은 기본인데 특히 외출할 때에는 갑작스런 기온변화에 쓰러질 수 있기 때문에 덧옷을 충분히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싱겁게 먹는 것이 좋고, 육식보다는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가뜩이나 수축된 혈관을 더 수축시키는 담배와 술은 피해야 합니다.

비만은 고혈압 환자에게 치명적이기 때문에 운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일수록 정상체중을 유지하는데 신경 써야 합니다.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좋은데, 고혈압 환자의 경우 날씨가 많이 추운 날에는 실외보다는 실내운동이 안전합니다.

인터뷰 김병진 교수 / 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고혈압환자들에게 좋은 운동은 유산소운동으로 주로 걷기나 수영 같은 것이 좋겠고, 근력을 쓰는 운동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혈압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척도이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합뉴스 임주현입니다.
mortar60@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건강,겨울,고혈압환자

恐れ入りますが、4月17日から5月08日までコメントの機能のみテストを実施します。ですので、一時的にコメント欄はご利用できません。ご了承くださ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今日のアクセス
903
全体アクセス
15,968,272
チャンネル会員数
1,774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34:12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8年前 · 25 視聴

00:50

공유하기
내일의 날씨
8年前 · 16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