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연말 숙취, 피할 수 없다면 제대로 풀자!

2008-12-04 アップロード · 301 視聴


(서울=연합뉴스) 임주현 기자 = 연말이면 피할 수 없는 술자리. 과음을 피하는 것이 상책이지만, 여의치 않다면 효과적인 숙취해소를 통해 간의 무리를 줄여야 합니다.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은 이를 분해하는 효소에 의해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독성 물질로 대사가 되고 이는 여러 단계를 거쳐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됩니다.

두통과 구토, 불쾌감 등을 동반하는 숙취는 바로 이 같은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비롯됩니다.

때문에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그로 인해 부족해진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숙취해소의 관건입니다.

인터뷰 신한승 교수 / 동국대학교 식품공학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는 북어국.콩나물국 같이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해 체내 알코올 분해 효소를 촉진하는 식품이 좋습니다. 또 알코올 분해과정에서 체내에서 부족하게 되는 비타민을 보충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숙취해소 방법입니다”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겁니다.
알코올 분해과정에서 체내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수분 섭취로 탈수를 막고 알코올 분해를 촉진해야 합니다.

수분 보충은 보리차나 생수를 마시는 것으로 충분한데, 전해질 음료를 보충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꿀물이나 초콜릿 같은 단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알코올은 분해 과정에서 포도당의 합성을 방해해 혈당수치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해독작용이 탁월한 미나리와 오이 같은 채소를 섭취하는 게 좋고, 선지나 복어, 조개는 술 마신 뒤 간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감잎차나 녹차는 따뜻한 상태로 천천히 마셔주면 좋고 칡과 검은콩도 숙취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인터뷰 김준명 / 한방내과 전문의 “칡은 위장과 간의 열을 내려주기도 하지만 몸에서 수분을 많이 생성시켜주기 때문에 숙취에 굉장히 도움이 되고, 검은콩은 모든 독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에 쌓인 열독을 내려주므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해장술이나 매운 음식, 고지방 식품과 커피는 숙취해소를 위해 피해야 할 식품입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숙취해소음료에는 간접적으로 알코올 대사를 돕는 성분이 들어있지만 숙취를 없애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품을 과신한 채 과음을 해서는 안 된다고 전문의들은 경고합니다.

연합뉴스 임주현입니다.
mortar60@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건강,,숙취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412
全体アクセス
15,975,246
チャンネル会員数
1,864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23:56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종합)
8年前 · 28 視聴

00:50

공유하기
내일의 날씨
8年前 · 60 視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