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금연 결심, 사흘을 못 넘겼다면...

2009-01-06 アップロード · 309 視聴


(앵커)
새해 금연을 결심한 분들, 작심삼일이 지난 시점에서 얼마나 성공하고 계십니까?
금연은 작심만큼 그 전략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효과적인 금연 전략을 이경태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서울=연합뉴스) 이경태 기자 = 매년 새해가 되면 불어 닥치는 금연 열풍이 올해는 경기 침체와 맞물려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금연의 경제적 효과를 나타내는 한 통계 수치는 담뱃값을 우습게 여겼던 흡연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하루 한 갑을 피는 사람이 일 년 동안 금연하면 백만 원 가까이, 평생을 금연하면 일억 원 가량이 각각 절약됩니다.
보건소 무료 금연클리닉은 가장 손쉽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종로보건소 금연치료사 조한순 : "선생님 어느 정도 피우세요? 한 값 정도 피우세요?"
"한갑 반 정도..."

흡연 테스트기 검사결과 정해성씨의 몸 안에서 0.30ppm의 일산화탄소가 측정됐습니다.

종로 보건소 금연치료사 조한순 :
"한 갑 정도 필 경우 0.20ppm이 검출됩니다. 0.30ppm은 위험하다고 할 수 있어요."

흡연 테스트는 구체적인 수치와 몸 상태를 제시해 막연한 금연목표를 보다 구체화 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6개월간 지속적 상담과 금연보조용품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관공서의 금연클리닉은 건강 재테크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직장인 정해성 "저 같은 사람도 담배 끊기로 결심했습니다. 담배 피는 모든 분들에게 금연을 권장합니다"

금연에 여러 번 실패한 경우엔 니코틴 대체요법이나 약물투여 등 보다 적극적인 방법을 시도해볼 만합니다.
금연 껌이나 패치, 담배 모양의 보조용품 등 성향에 맞는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방법은 부작용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거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백병원 가정의학교실 전임교수 김경우
"니코틴 대체요법의 경우 속이 메스껍다거나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이 올 수 있고 패치는 가려움증이 올 수 있고 니코틴 껌은 입안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너무 맹신하지 말고 자신의 의지와 환경조절도 함께 구상해야 합니다."

부작용도 없고 비용도 들지 않는 복식이완호흡법은 스트레스성 흡연자에게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경기침체로 더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된 직장인이라면 유용하게 익혀볼 만합니다.

백병원 가정의학교실 전임교수 김경우
"담배를 피면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느끼는 것은 호흡을 하기 때문이다.
복식이완호흡법을 익히면 흡연하지 않고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넷을 세면서 코로 숨을 쉬고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여덟을 세는 방법이다."

작년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자신의 의지에만 의존한 금연은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95% 실패로 돌아갑니다.
여러 번 금연에 실패한 흡연자라면 패인을 분석하고 보다 꼼꼼한 금연전략을 짜는 것이 올해를 자신의 금연 원년으로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연합뉴스 이경태입니다.

영상취재 : 이재호 PD, 김태호 PD, 김영훈 VJ / 편집 : 전현우 기자

ktcap@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결심,금연,넘겼다면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3
全体アクセス
15,973,086
チャンネル会員数
1,861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