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뉴스 "5월9일은 아구(아귀)데이"

2009-01-10 アップロード · 67 視聴


(마산=연합뉴스) 아귀찜의 원조인 경남 마산의 시민들과 아귀찜 거리 상인들이 화끈한 매운맛으로 유명한 아귀찜(일명 아구찜)을 홍보하기 위해 뭉쳤다.

지역 주민들과 아귀찜 식당 종사자들로 구성된 가칭 마산 아구데이 준비위원회는 10일 오전 오동동 아귀찜 거리에서 올해부터 매년 5월9일을 아구(59)데이로 제정하는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은 아구데이 제정 운동을 처음 제안한 권재도 목사의 제정 취지 설명에 이어 아구아재란 별명을 갖고 있는 지역구 이주영 국회의원과 아귀요리 식당 업주, 오동동 주민들의 구호 제창, 아귀요리 맛보기 순으로 진행됐다.

김삼연 준비위원장은 "마산의 아귀찜이 유명하다는 막연한 소문만 있을 뿐 변변한 축제나 행사가 없어 안타까웠는데 아구데이를 통해 마산 아귀 요리가 전국에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마산의 명물 아귀찜은 시내 오동동에서 갯장어 식당을 하던 일명 혹부리 할머니가 어부들이 가져온 아귀에 된장, 고추장, 마늘, 콩나물, 파 등을 섞어 쪄서 만든 것이 시초가 됐다.

현재 시내 중심가인 오동동 4거리~어시장을 따라 20여개 업소가 성업중이며 도로변에는 아귀찜거리라는 큰 입간판이 세워져 있다.

아구데이 준비위원회는 오는 5월9일 제1회 마산 아구데이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글.사진 = 이정훈 기자)
seaman@yna.co.kr

영상취재:이정훈 기자(경남취재본부), 편집:조싱글 VJ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데이quot,아구,아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614
全体アクセス
15,954,319
チャンネル会員数
1,578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

15:06

공유하기
오늘의 뉴스 (오전)
7年前 · 8 視聴